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다세대주택 세입자 비상 - 부동산 '급하면 체한다'

"알고도 당하는게 부동산 사기…꼼꼼히 따져야"
매매가 대비 전셋값 지나치게 높으면 의심
과도한 근저당 설정땐 임차 피해야

  • 웹출고시간2014.04.21 20:50:43
  • 최종수정2014.04.22 11:33:31
청원 오창에 이어 청주에서도 억대의 부동산 사기사건이 발생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민심이 흉흉하다.

특히 원룸 신축이 활발한 최근 미등기전매로 청주시 단속에 적발된 성화동과 율량택지구, 그리고 산남·강서지구도 이 같은 범죄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청주에서 고수익을 빌미로 투자자에게 투자를 권유해 6천여만원을 챙겨 잠적한 사건도 있었다.

파렴치한 사기행각의 주인공은 A(여·65)씨. 그녀는 청주 시내에 위치한 목욕탕을 드나들며 B(여·60)씨에게 접근, "내 조카가 세종시장"이라며 "현재 세종시에 지하 5층, 지상 7층의 건물을 짓고 있는데 수익 일부를 줄테니 투자하라"고 꼬드겼다.

이 말을 들은 B씨가 순순히 투자를 하지 않자 A씨는 본인의 부유한 가정환경을 과시해 환심을 산 뒤 보다 대담한 사기행각을 이어갔다.

결국 B씨는 6천500만원을 투자했고 A씨는 이 돈을 갖고 잠적했다. A씨로부터 받은 차용증에 표기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등도 전부 허위였다.

상당경찰서 관계자는 "현재 2건의 고소장이 접수된 상태며 A씨를 수배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최근 벌어진 사건들의 공통점은 피해자들의 환심을 산 뒤 사기행각을 벌였다는 것과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없는 무자격자라는 점이다.

청주의 한 공인중개사는 "알고도 당하는 게 부동산 사기"라며 "진실 되 보이는 사람이 사기꾼일 확률이 높다. 가령 비싼 음식 등을 쉽게 사준다던지, 칭찬을 침이 마르도록 하는 사람을 경계해야 하면 부동산 투자사기 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귀띔했다.

그렇다면 부동산(전세보증금) 사기를 당해도 법적으로 보호받을 방법은 없을까.

먼저 계약하려는 건물의 근저당 설정이 과도하면 임차를 피해야 한다. 집값이 내려가거나 나중에 집주인의 경제 여건이 나빠졌을 경우 경매로 넘어가면 자칫 보증금을 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불가피한 경우라면 근저당채권액과 전세금을 포함한 가액이 아파트는 집값의 70%, 다가구·연립·단독은 60% 이하인 주택을 구하는 게 안전하다.

매매가격 대비 전셋값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도 주의해야 한다.

일부 주택의 경우 전세 보증금이 매매가격의 80~90% 수준까지 오르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집값이 떨어지면 자칫 보증금 반환에 낭패를 볼 수 있어서다.

다가구주택과 같이 세입자가 여럿인 경우는 주택의 매매가격과 세입자 전체의 보증금을 따져 봐야 한다.

집값이 세입자의 전체 보증금보다 낮거나 비슷하다면 한번 더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보증금의 환금성도 고려해야 한다. 간혹 다른 세입자가 구해졌을 경우에만 보증금을 돌려주는 경우가 있어 전·월세 수요가 풍부한 지역을 선택하는 게 좋다.

선순위 저당권만 없다면 굳이 비용이 들고 집주인 동의가 필요한 전세권 설정 등기를 할 필요는 없다.

전입신고와 함께 확정일자를 받게 되면 그 다음날부터 대항력(전입신고+점유)이 생겨 집이 경매로 넘어가더라도 전세입자는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확정일자를 받는 절차도 매우 간단한데 전세계약서를 가지고 관할 동사무소나 또는 등기소에 가서 계약서에 확정일자 도장을 받으면 된다.<끝>

/ 이주현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