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주차요금 인상… 이용객 "불만"

1만원 정액제 2주차장 인상
이용객 "대중교통 불편" 의견
자차 이용률 높아 부담 가중

  • 웹출고시간2019.02.10 20:36:05
  • 최종수정2019.02.10 20:36:05

주차요금 인상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는 청주국제공항 제2주차장(전 임시주차장) 입구.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지난달 중순 청주국제공항을 통해 대만 타이페이를 다녀온 김모(27·경기 안산시)씨는 당시 공항을 오가는 교통편을 두고 고민에 빠졌었다.

안산과 청주공항을 잇는 직행 대중교통편이 없는 상황에서 공항 장기 주차요금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청주공항 내 제2주차장(전 임시주차장) 주차요금은 주차 기간과 관계없이 1만 원 정액제로 운영됐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22일부터 1일 최대(6시간 이후) 6천 원으로 요금이 인상됐다.

4박 6일 일정으로 여행을 떠난 김씨가 자차를 이용할 경우 기존에는 주차요금 1만 원만 지불하면 됐지만, 현재는 3만 원가량을 내야하는 셈이다.

김씨는 "청주공항 대중교통편이 좋지 않은데 주차요금까지 올라 여행 부담이 컸다"며 "앞으로도 걱정이다. 여행 기간이 더 길어지면 어떡하냐"고 토로했다.

저렴한 주차요금으로 여행객들이 부담 없이 이용해 오던 청주공항 제2주차장 주차요금이 오르자 여기저기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청주공항 내에는 제1주차장(1천104면)과 주차빌딩(1천90면), 제2주차장(848면) 등 모두 3천42면의 주차공간이 있다.

제1주차장 및 주차빌딩의 주차요금은 1일 최대(10시간 이후) 1만 원이고, 제2주차장은 1일 최대(6시간 이후) 6천 원이다.

1만 원 정액제로 운영됐던 기존 임시주차장(현 제2주차장) 주차요금과 비교하면 여행객들의 부담이 크게 늘어났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청주공항의 대중교통 접근성은 여전히 낮은 실정이다.

시외버스 배차간격이 커 이용객들의 불편이 큰 노선도 적지 않고, 직행 대중교통편이 없는 지역도 많다.

하지만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는 제2주차장 주차요금 인상은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주차 기간을 규정하지 않고 같은 요금을 받다 보니 장기방치 차량이 늘어나 공항의 골칫거리가 됐다는 것이 공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비포장시설이었던 임시주차장은 이용객들의 불편을 초래해 왔다.

이에 공사는 골재포설, 주차선 구획정비, 정지대(스톱바) 설치 등 시설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해 12월 초 주차장 절반 부분의 공사가 마무리됐고, 현재 남은 부분에 대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즉, 시설개선을 위한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에 주차요금도 오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

저렴한 주차요금이 대중교통 이용률을 떨어트렸다는 분석이 나와서다.

공항공사 청주지사 관계자는 "청주공항 이용 시 자차 보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해달라"며 "공항 주차시설 개선과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설특집]이시종 충북도지사 인터뷰

◇충북선 고속화 예타 면제가 확정됐다. 소회는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발전축인 강호축의 대표 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120→230㎞, 총연장 87.8㎞)이 예타를 면제받게 돼 매우 기쁘다. 2011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전타당성 조사 착수를 시작으로 예타를 여러 번 시도했으나 타당성이 나오질 않아 좌절했었다. 지난해 충북을 비롯한 일부 시도의 예타면제 건의를 정부와 정치권이 받아들이면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도 8년 만에 기적처럼 다시 살아났다. 무엇보다 도민의 전폭적인 지원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 지역언론, 정치권, 시장·군수, 공무원 등 지역 모두가 뭉쳐서 해낸 일이다. 거듭 감사드린다. 문재인 대통령의 균형발전 의지가 컸기 때문에 예타 면제도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민주당에서 뒷받침해줬는데 이해찬 대표 역할을 빼놓을 수 없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의미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예타가 면제되고 강호축이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된 것은 충북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대단히 뜻깊고 잘된 일이다. 함께 예타 면제를 받는 세종~청주고속도로, 평택~오송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