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1.10 17:36:45
  • 최종수정2017.01.10 17:36:45

조혁연

충북대 사학과 초빙교수

明황후가 된 우리고장 진천 출신 吳공녀의 본관은 보성(寶城)이고, 그 가운데 양무공파(襄武公派)에 속한다. 『보성오씨 양무공파 세보』 에 의하면 양무공파는 1세조 현필(賢弼)부터 9세 윤정(允貞)까지는 인명과 계보가 다소 불확실하다. 따라서 “구전 족보의 기록을 기재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이후는 사실을 토대로 작성한 것으로, 10세 현우(玄祐), 11세 용권(用權), 12세 맹손(孟孫), 13세 자경(子慶·오황후 고조), 14세 연순(延純·오황후 증조) 등의 세계가 이어지고 있다. 14세 연순은 찬(璨), 희(希), 집(執) 등 3형제(15세)를 뒀고 이 가운데 ‘집’이 오황후의 조부가 된다.

그는 슬하에 오황후의 친부인 오척을 비롯해 비(備)·엄(儼)·한(한人+閒)·부(傅)·전(佺) 등 6형제(16세)를 뒀다. 이 가운데 오척은 맹선(孟璿), 숙선(淑璿) 등 두 아들(17세)을 뒀고, 이들이 오황후와 오누이간이 된다.

비·엄·한·부·전 등 오황후의 삼촌에 해당하는 5형제는 모두 현감 이상의 품관에 오르는 등 입신출세하였다. 오비는 문과에 급제한 후 예조정랑(정5품)을 거쳐 통훈대부(정3품)에 올랐다.

오엄은 연산현감(連山縣監)을 역임하였고 묘는 청주시 명암동 산26에 부인 황씨와 합장돼 있다. 『세종실록』에 세종이 오엄에게 수령이 임지에 나가 지켜야 할 ‘수령칠사’를 당부하는 말이 나온다.

‘연산현감 오엄(吳儼)이 사조하니, 임금이 불러 보고 말하기를, “농상(農桑)을 권장하고 〈환곡의〉 거둬들이고 흩임을 삼가며, 가난한 사람을 구제하는 것이 수령의 선무(先務)이니, 가거든 조심하여 시행하라.” 하였다.’-<세종실록 22년 10월 2일>

오한은 현감(종6품)과 동부승지(정3품)를 역임하였고 묘는 청주시 남이면 갈원리 산7에 있다. 그리고 오부는 단양현감을 지냈고, 묘가 청주 남이면 갈원리에 있다. 역시 실록에 세종이 수령칠사를 당부하는 말이 기록돼 있다. 내용은 오엄과 비슷하다.

‘판강진현사(判康津縣事) 오부(吳傅)와 삼화현령 정선(鄭詵)이 하직을 고하니, 불러 보고 이르기를, “수령의 임무는 백성을 편하게 하고 형벌을 가볍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 수차(水車)로 한재를 방비함이 중한 일이므로 법대로 배치하면 백성에게 크게 유익할 것이다.” 하였다.’-<세종실록 13년 7월 16일>

현사(縣事)는 지방행정조직인 주·부·군·현(州府郡縣) 중에 현을 담당하는 지방의 수령이었다. 조선초기에는 현사라 불렸으나 나중에는 현의 크기에 따라 현령과 현감으로 나눠졌고 전자는 종5품, 후자는 종6품의 품계를 지녔다.

'점재필집'에 오전(吳佺)에 대한 내용이 보인다.

오전에 관한 내용은 김종직의 문집인 『점필재집』에 실려 있다. 『점필재집』은 오전에 대해 ‘보성인(寶城人)인데 벼슬이 용담(龍潭)현령에 이르렀다’라고 기록하였다.

오황후 삼촌들의 입신출세가 황족 오척에 대한 배려에 힘입었는지는 분명치 않다. 그러나 그것에 관계없이 오척 6형제의 출세는 조선전기 진천지역의 최고 명문사족으로 불려도 과하지 않아 보인다.

오척 형제의 묘가 현도면과 가까운 남이면에 많이 분포하는 것도 눈여겨 볼만 하다.

/ 충북대 사학과 초빙교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