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11.28 09:26:53
  • 최종수정2013.11.28 16:36:06
이종윤 청원군수가 내년 통합 청주시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한 토대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28일 열린 209회 청원군의회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갖고 "내년은 통합청주시가 신수도권 시대를 이끌 핵심도시로 도약하는 역사적인 한 해로 기록될 것"이라며 "'하나 된 희망! 하나 된 미래! 축제 속 통합청주시 출범'이라는 군정방향을 향해 힘차게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선 5기 최대 성과로 헌정 사상 최초로 기억될 주민자율에 의한 청원·청주 통합을 꼽았다.

이어 시경(詩經)에 나오는 '행백리자반구십리(行百里者半九十里)를 인용해 "초심으로 돌아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마무리에 최선을 다해 임기 내 차질 없는 성공적 통합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와 임기 말 레임덕 현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어수선한 공직분위기를 바로 잡고 군정 막바지까지 집중하겠다는 의지다.

이 군수는 내년도 군정 전략 목표로 △통합청주시 출범을 통한 상생발전과 지역 대통합 △민관 협력 강화를 통한 나눔과 희망의 복지전달체계 구축 △맞춤형 기업환경 조성과 투자 유치를 통한 선순환 경제생태계 구축 △주민행복이 우선되는 안전하고 쾌적한 지역행복생활권 구현 △기후변화와 FTA에 대응한 농·축산업 경쟁력 강화 △청원3.0 추진을 통한 유능하고 신뢰받는 행정 구현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안을 기초생활 인프라 구축을 위한 '민생예산'과 통합청주시 출범을 준비하는 '통합예산',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균형발전예산'에 중점을 둬 편성했다고 밝혔다.

청원군이 군의회에 제출한 총 예산규모는 전년 대비 14.8% 증가한 5천723억 원으로, 일반회계가 4천909억 원, 특별회계가 814억 원이며, 별도 관리하는 기금은 70억 원이다.

분야별로는 사회복지분야 예산이 1천284억 원으로 가장 많고 기초 인프라 확충 관련 예산이 1천122억 원, 농·축산업 육성 지원을 위한 농림분야 예산이 866억 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 군수는 이날 예산안 심의를 요청하면서 "애벌레가 금빛날개를 가진 화려한 모습으로 거듭나기 위해 옛 모습을 과감히 버려야(금선탈각(金蟬脫殼):손자병법 제21계) 하듯 낮은 자세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찾아내기 위한 혁신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선 5기 군정의 성공적 마무리와 축제 속의 통합시 출범 준비가 차질 없이 추진돼 청원군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역사적인 해로 기록될 수 있도록 힘과 뜻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청원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