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내덕동 빌라화재 피해 왜 컸나?

가스폭발 추정 불길 MDF합판 타고 건물 전체로 번져
현행법 상 일반주택 내·외장재 난연(難燃)규정 없어
소방관 "건물전체에 MDF합판… 나무오두막과 마찬가지"

  • 웹출고시간2011.01.02 19:47:20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청주상당경찰서 과학수사팀이 불에 타 잿더미로 변해버린 빌라 A동 측면을 살펴보고 있다. 화재 당시 불길은 MDF합판으로 만들어진 건물 측면을 타고 건물 전체로 확산됐다.

ⓒ 강현창기자
5명의 사상자를 낸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빌라 화재의 원인은 가정용 LP가스 누출 폭발로 추정되고 있다. '펑'하는 소리와 함께 불과 5분만에 4층짜리 빌라 두채가 모두 타버린 원인은 건물 내·외장재가 불에 잘타는 소재로 건축됐기 때문이었다.

지난달 30일 오후 7시30분 청주시 상당구 내덕2동 안덕벌 한 4층 빌라에서 불이 나 입주민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빌라 A동 1층에서 시작된 불은 B동으로 삽시간에 옮겨 붙어 양 건물 모두를 태워 소방서 추산 1억7천524만원의 재산피해를 낸 뒤 3시간만에 진화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이날 낮부터 건물 주변에서 가스냄새가 났다"는 마을 주민들의 말을 토대로 가정용 LP가스 누출에 이은 폭발로 불이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화인을 조사 중이다.

화재 신고를 접수받은 청주동부소방서는 비번근무자까지 모두 소집, 소방차 30대와 소방인력 233명을 투입했지만 초기진화에 실패했다. 4층짜리 건물 2개동에 총 36세대가 마치 벌집처럼 다닥다닥 붙어있는 데다 불길이 방 사이 내벽과 건물 외벽을 타고 급속도로 퍼졌기 때문이다. 결국 불은 신고가 접수된 지 3시간 만인 밤 10시30분께 잿더미로 된 채 진화됐다.

한 소방관은 "최초 가스폭발이 있던 A동에서 B동으로 불이 옮겨 붙는데 5분이 채 안걸렸다"며 "건물 내·외부가 모두 불에 잘 타는 소재로 만들어져 건물 전체로 불길이 퍼지 것을 막을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불이 난 건물은 지난 1996년 다가구주택으로 건축허가가 난 뒤 1997년 사용승인이 난 빌라로서 A동은 19세대(23㎡·7평형), B동은 17세대(19㎡·5.8평형)로 건축됐다.

건물 전면 외벽은 불에 타지 않는 '밤라이트'(무기질섬유·시멘트 혼합소재)로 시공됐지만 문제는 건물 내부와 측·후면이었다. 이 건물은 전면을 제외하고는 내부와 측·후면이 모두 톱밥을 압축해 만든 MDF합판을 사용했다. MDF합판은 단열성과 시공성이 뛰어나지만 나무로 만들어져 불에 잘 타는 소재다. 이 건물 내부는 시멘트벽 대신 간단한 철골구조위에 MDF합판만 얹어 세대를 구분했다. 심지어 건물 외벽도 벽 대신 MDF합판을 사용했다.

건축법 상 단열심사면 통과하면 건축허가를 받는 데는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이런 건축물의 허가가 가능했던 것이다. 소방법에도 내·외장재 규제는 유흥주점, 노래방과 같은 다중이용시설만 해당될 뿐 일반주택에 대한 내·외장재 규제는 전혀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소방 관계자들은 "허술한 법규정이 피해를 키웠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 소방관은 "화재가 난 건물은 겉만 번지르르하고 내부는 나무로 된 오두막이나 마찬가지였다"며 "안전을 생각한다면 해당 건물은 애당초 지어지지 않았어야 할 건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다중이용시설에만 적용되는 난연(難燃)소재 내·외장재 규정을 일반주택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임장규·강현창기자

내덕동 원룸 화재 이모저모

소방차 3분 만에 도착… 불길 '활활'

○…지난 30일 오후 7시28분 청주시 상당구 내덕2동 안덕벌 한 빌라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가 소방당국에 접수. 처음 신고를 한 사람은 옆 건물 편의점 주인. 3분 후 율량119안전센터가 선착, 화재 진압에 나섰으나 불길은 삽시간에 옆 건물로 옮겨 붙어.

소방차량 30여대 동원됐지만…

○…화재진압에는 소방관 198명, 의무소방대원 21명, 경찰 10명, 유관기관 관계자 4명 등 230여명이 동원. 펌프차량 12대, 물탱크 차량 2대, 굴절사다리차량 1대, 화학차량 1대, 구조차량 3대, 구급차량 3대, 헬기 등 화재진압 장비도 총동원됐지만 대부분 무용지물. 원인은 좁은 진입로와 불법 주·정차 차량 때문.

"이를 어째" 주민들 발 동동

○…화재를 지켜본 주민들은 "이를 어쩌나…"라며 애태우는 모습. 오후 9시50분께 건물에 시신 1구가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분위기는 더욱 침울. 결국 오후 10시10분 시신이 소방관들에 의해 밖으로 운구. 이 건물 4층에 살던 중국인 C(25)씨로 밝혀져. 병원에서 남편 의 생사 소식을 기다리던 20대 중국인 부인은 실신. 부인은 화재 발생 후 서툰 한국말로 "내 남편이 4층에 있다"며 직접 사다리를 타고 건물에 진입하려다 소방관들에 의해 제지당하며 주변을 안타깝게 해.

소방관이 골목 제설작업까지

○…화재가 발생한 안덕벌 골목길은 온통 눈과 얼음으로 뒤덮여 진화작업에 어려움. 이날 오전 6시 청주시는 시 산하 전 공무원과 각 동 자율방재단 등 5천여명을 동원, 제설작업을 벌였으나 어찌된 일인지 이곳은 눈이 그대로 산적. 시는 "내 집 앞 눈치우기에 시민들이 잘 동참하지 않는다"고 해명. 설상가상으로 살수차에서 뿌려진 물까지 얼어붙어 소방관들이 직접 염화칼슘을 뿌리며 제설·제빙작업에 나서. 한 주민은 "화재 진압 외적인 부분은 경찰과 지자체가 해결해야 하지 않느냐"며 "어떻게 소방관이 제설작업까지 하느냐"고 쓴소리. 상당구는 화재진압이 끝난 다음날 새벽 2시부터 얼어붙은 길에 대해 긴급 복구 작업.

/ 임장규·강현창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