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4.11 11:34:40
  • 최종수정2017.04.11 11:34:40
ⓒ 빅카인즈 홈페이지
[충북일보]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BIGKINDS)’ 서비스가 업그레이드 됐다.

빅카인즈는 1990년 이후 기사 4천만 건이 축적된 뉴스DB에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만든 뉴스 분석 서비스로 뉴스 속 주요 인물·장소·기관 개체명 간 관계도, 주요 인물의 발언 내역, 키워드 트렌드, 연관어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빅카인즈는 이번 개편을 통해 19대, 20대 국회의원 발의안, 회의록 발언 내역 등 정치 분야 공공데이터와 뉴스키워드, 뉴스 내 인용문 등 뉴스 정보를 결합한 '정치인으로 보는 뉴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치, 경제 분야 공공데이터와 뉴스데이터를 융합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도 지원한다.

메인 페이지도 달라졌다. 매일 수집된 뉴스를 기반으로 지역별 주요 이슈, 오늘 뉴스에서 많이 인용된 인물, 특정 이슈에 대한 주요 인물의 발언 내역, 분야별 주요 키워드 등을 제공해 보다 입체적으로 뉴스를 볼 수 있도록 했다. 분석 결과를 그래픽, 차트 등으로 시각화해 분석하는 기능을 강화했다. 이용자가 분석 결과를 유형에 따라 시각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차트를 마련했다.

개편 서비스는 일반인 서비스와 전문가 서비스를 통합했다. 이용자는 빅카인즈(www.bigkinds.or.kr) 회원가입을 통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나의 사전 관리, 분야별 나의 분석 시각화 목록 관리, 분석 결과 SNS 공유 등 개인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희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