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봄철 산불예방에 총력 대응

2월1일~5월15일까지 봄철 산불특별대책본부 운영

  • 웹출고시간2017.01.17 10:44:09
  • 최종수정2017.01.17 10:44:09

충주시는 2월1일부터 5월15일까지를 봄철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불특별대책본부를 운영하는 등 산불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충북일보=충주] 충주시는 건조일수 증가로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2월1일부터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산불방지활동에 나선다.

시는 올해부터 읍·면·동 소속의 산불감시원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을 동원한 가운데 마을별 산림과 연접한 농경지에 있는 농업폐기물이나 부산물 등을 수거해 파쇄기로 분쇄, 소각으로 인한 산불을 예방키로 했다.

또한 파쇄기 접근이 어렵거나 수거가 어려운 곳에 대해서는 공동 소각해 농민 실화에 따른 산불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봄철 산불조심기간은 2월 1일~5월 15일까지이며, 올해는 산불감시인력을 117명으로 전년보다 22명을 늘려 운영한다.

또 숲속 독립가옥, 화목사용농가에 대한 홍보활동과 함께 산불을 낸 경험이 있는 자, 정신질환자 등에 대한 감시원 책임담당제를 실시하는 등 산불예방에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산불전문특수 예방진화대원 16명을 선발해 6월 15일까지 산불진화에 투입,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앞장서도록 했다.

또 산불조심기간 중 입산통제구역을 옥녀봉, 천등산 등 6개산 4천946ha를 지정하고, 국망산 등 8개노선 45km의 등산로를 폐쇄하며, 화기물소지 입산금지구역으로 시 관내 전 등산로 구간에 대해 지정고시한다.

설 연휴·정월대보름 산불예방대책을 수립해 입산자 실화와 민속놀이 등으로 인한 산불발생 원인을 원천 봉쇄키로 했다.

청명·한식·식목일을 전후해 산불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기간에는 제17차 산불제로작전을 추진해 산불방지를 위한 계도활동에 집중하고 불놓기, 쓰레기 소각행위 등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이재식 산림보호팀장은 "산불은 소중한 산림자원을 훼손시켜 복원에 많은 시간과 자금이 소요된다"며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되지 않도록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