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준배 ㈜제이비엘 대표, '밥값 이름값' 책 발간

"성공은 학벌이 아닌 능력, 능력보다는 마음"
고졸 출신 '성공한 CEO'… 현재 대학 겸임교수도
18일 나눔 북콘서트… 수익금 위기 청소년 위해 사용

  • 웹출고시간2015.12.09 16:57:13
  • 최종수정2015.12.09 16:57:36
'대졸' 이상의 고학력이 만연한 시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괜찮은 직장을 다니고 있더라도 한번쯤 '나도 한번 대학을 가봐야지'라고 마음먹는다.

한 청년은 실력은 누구보다 인정받았지만 직장에서 승진도 어려웠고, 꽤 성공한 CEO가 되고나서도 제도적인 차별을 겪었다.

어릴 적, 더 나은 '밥 값'을 위해 대학진학을 했지만 중도에 그만 두게 됐다.

그러다 지난 1999년 종잣돈 300만 원으로 창업, 현재 연매출 100억 원대의 수익을 올리는 성공한 CEO가 됐다.

이준배(45) (주)제이비엘 대표의 이야기다.
충남기계공고를 졸업한 그는 지난해 기계설계분야 최연소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됐다.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 국무총리표창·충북지사 표창장 등을 받기도 했다. 얼마 전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숙련기술인 홍보대사'로도 선임됐다.

성공한 중소기업 CEO의 단순한 이력을 넘어서 이 대표의 이야기가 특별한 것은 그가 고졸학력임에도 대학교수가 됐다는 점이다. 그는 현재 전임강사를 포함한 폴리텍대학 청주캠퍼스 교수진 79명 중 유일한 고졸 출신 겸임교수다.

"성공은 학벌이 아닌 능력, 능력보다는 마음입니다."

이 대표는 '밥값'이 아닌 '이름값'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다. 그래서 책을 썼다.

그의 책 '밥값 이름값'은 고졸 학력으로 회사원 생활을 하는 과정, 회사를 운영하며 생긴 관계 및 우여곡절, 고졸 학력으로 교수가 되는 과정 등을 그렸다. 어릴 적 꿈을 꾸는 청소년 시기부터 사업을 하며 부도 위기의 회사를 일으키는 과정, 직원 및 가족들과의 일화 등도 생생하게 담겼다.
이 대표는 "속에서 운다는 말을 너무 일찍 알았다. 그 말을 너무 일찍 배워 버렸다. 겉으로 나는 눈물을 참아내는 방법도 쉽게 터득했다. 그것은 소년에서 청년이 되고 아이 아빠가 돼 살아가는 동안 내내 커다란 에너지로 가슴 깊은 곳에 살아서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며 돌아갔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준배 대표는 오는 18일 오후 7시 한국교원대 학생회관 소극장에서 위기청소년 지원을 위한 나눔 북콘서트를 개최한다.

이 대표는 이날 나눔콘서트를 통해 고졸학력으로 제도적 차별을 극복하고 성공가도를 달리게 된 자신의 자서전적 이야기를 소개한다. 이어 위기 청소년들과 함께 고민을 나누고, 본인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갔던 이야기를 통해 용기를 북돋워주는 시간도 마련한다.

이날 나눔 북콘서트의 판매 수익금은 위기 청소년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