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경찰청 사람들 - 윤수진 청주청원署 가정폭력전담경찰관

가정폭력은 예방이 중요…피해자 끌어안는 경찰계 '사회복지사'

  • 웹출고시간2014.12.04 18:51:33
  • 최종수정2015.02.12 16:15:32

윤수진 청주청원경찰서 가정폭력전담경찰관

"가정폭력이 왜 발생했고 그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도 경찰의 몫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가정폭력을 겪는 가정에 따스한 온정을 불어넣는 경찰관이 있다.

지난해 8월부터 순경으로 첫발을 내딛은 윤수진 청주청원경찰서 가정폭력전담경찰관이다.

"평소 사회적 약자인 여성과 아이들을 보호해 주고 싶다는 생각에 경찰이 됐습니다."

지난 2월부터 청원서 여성청소년과로 자리를 옮긴 윤 순경은 그간 가지고 있던 포부를 펼치고 있다.

가정폭력 가정을 지켜보며 윤 순경은 가정폭력전담경찰관이 단순한 경찰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정폭력전담경찰관이 가정폭력 피의자를 검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가정폭력을 예방하고 피해자를 보호하는 경찰계의 '사회복지사'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윤 순경의 활약이 시작된 건 지난 6월 아내에게 가정폭력을 행사하던 A씨가 경찰서로 자수하는 일이 벌어지면서부터다.

A씨는 과거 전과기록 때문에 취업이 되지 않아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경제적 어려움과 함께 부인의 잦은 음주로 부부 사이의 갈등은 깊어져 결국 가정폭력까지 이르게 됐다.

"A씨에게 누군가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면 평범하게 살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들이 처한 상황 속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다.

그간 깊어진 부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청주가정법률상담소 부부교정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주선했다.

단순히 주선으로 끝난 게 아니라 A씨 부부와 함께 한 달간 참여하기도 했다.

윤 순경의 도움으로 A씨는 범죄자피해자지원협의회(이하 범피)를 통해 식료품도 지원받을 수 있었다.

윤 순경이 이렇게 열정적으로 일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가정폭력의 대상은 보통 힘없는 여성과 어린이들입니다. 다시는 그들에게 똑같은 일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가정폭력의 근본적인 문제였던 취업문제도 해결했다.

A씨는 윤 순경의 도움으로 현재 공공근로자로 일하고 있다.

윤 순경은 학교폭력 피해자 중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돕기도 했다.

부모로부터 사실상 방임된 상태였던 B군의 사정을 듣고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연락해 거처를 마련해줬다.

범피를 통해 의류 추운 겨울을 날 수 있는 의류도 지원했다.

윤 순경은 가정폭력을 겪는 가정이 제자리를 찾는데 경찰이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윤 순경은 "앞으로 성폭력·학교폭력·가정폭력 등을 겪는 사람들이 행복한 가정에서 다시 희망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전했다.

/ 김동수기자 kimds0327@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