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청도민들이 모욕당하는 시절이다. 세종시를 놓고 이러쿵 저러쿵 말들이 많은데 이런 말들은 다 충청도민들게 모멸감을 주는 행위들이다. 세종시 수정 불가피론을 고수하는 정운찬 총리나 정부 여당의 짜고 치는 게임은 충청도민에게나 할 수 있는 무례한 처사다. 집권세력 일각은 세종시 수정이라는 입장을 거두지 않고, 다른 일각은 세종시를 원안대로 이전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조율되지 않은 발언들이 판친다.

-세종시 수정은 충청권 모독-

본란에서 이미 지적한 바처럼 만약 세종시를 충청도가 아닌 경상도나 전라도 지역에 건설키로 정했더라면 오늘과 같은 중구난방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 확신한다. 충청도가 얼마나 만만했으면 여야가 합의해 처리한 세종시 건설에 관한 원안을 이제 와서 수정하느니 뭐니 하며 분란을 일으키겠는가. 논란의 주제는 세종시 자체에 있지만 사실상 논란의 대상이 충청권임을 고려할 때 충청도민이 느끼는 배신감과 모욕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작금의 세종시 문제는 충청권을 디스카운트 한 결과로써 단지 세종시에만 국한되지 않고 충청권과 관련한 제반 사안에서 언제든지 등장할 가능성이 짙다. 세종시의 효율성이니 자족성이니 하는 말들을 마치 권위자인 양 강조하나 오래전에 그같은 부분에 대한 문제점과 보완사항을 분석하고 비교한 후 여야 합의로 세종시 건설에 합의한 사실이 있다. 정 총리식대로라면 총리 입맛에 따라 국가의 주요 정책이 일관성을 잃고 혼란을 거듭하게 된다.

정운찬 총리가 세종시를 송도형, 과천형 중 어느 형으로 할 것이지~운운 했다는데 참으로 한심하고 속내를 드러내는 말이다. 힘든 인사청문회를 거쳐 여당만의 반쪽 국회에서 총리 인준안 가결을 받아 임명장 받은 지 며칠이나 지났다고 다시 세종시를 거론하는가. 총리 자리에 앉은 지 몇 시간이나 됐기에 송도와 과천의 도시 존재형태와 기능 등에 대해 비교정책 사례로 삼을 만큼 해박한 지식을 자랑한단 말인가. 정부 내에서는 세종시를 수정할 방안을 상당 부분 진척시켜 놓고 총리 입을 빌어 하나 하나 기정사실화 하는 혐의가 든다.

백보 양보해 세종시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치자. 그러나 그건 벌써 매듭지어진 일이다. 어찌 세종시와 같은 초대형 국책사업에 대해 총리가 바라보는 효율성 가치만 존중돼야 하는가. 또, 효율성이 부족하다는 총리의 지적은 본인의 해명처럼 경제학자 정운찬의 시각으로 볼 때 그렇다는 것이지 모든 경제학자가 동의하는 것도 아니다. 진정으로 효율성 부족이 문제라면 보완하는 방안을 찾아야지 원안 추진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숨은 의도를 의심하게 만든다.

정 총리는 총리 임명장을 받고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겠다"고 말했지만 공감 가지 않는 얘기다. 바로 지금 이 순간 디스카운트 당하는 충청도민들의 세종시 원안 건설 목소리를 외면하면서 도대체 무슨 작은 목소리를 듣겠다는 뜻인지 공허할 따름이다. 헌법상 총리의 역할은 '대통령의 명을 받아 내각을 통할한다'고 돼 있다. 세종시처럼 국가적 초미의 관심사항에 대통령의 명을 받지 않고도 총리가 '원안추진 불가'를 소신처럼 밝히는 건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

충청권이 디스카운트 당하는 이유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그 중 하나는 지역대립의 뿌리가 깊은 영호남에 비해 충청권은 지역색이 옅어 똘똘 뭉치는 성향이 약한 점이다. 이를 냉소적으로 표현하면 '이래도 흥, 저래도 흥'이라는 뜻이다. 다른 하나는 충청권 인사를 요직에 중용할 때 안심하고 기용한다는 점이다. 충청도 사람들은 임명권자를 배반하지 않는 성향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문제는 임명권자에게 충성하는 것은 좋으나 출신 지역과 이해관계가 상충할 때 몸담은 조직과 부딪히지 않으므로 윗 분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좋더라는 얘기이다. 정 총리가 "고향을 팔아 총리할 사람이 아니다"고 자평했다지만 적어도 세종시에 관한 한 자신있게 아니라고 동의해 줄 충청도민을 찾기 힘들다.

세종시 원안 추진 반대론자들이 효율성이니 자족성이니 하며 먹물 섞인 용어를 동원하지만 까놓고 말해 '정부부처를 충청권이 원하는대로는 못 주겠다'는 것 아닌가. 여기에 충청권 출신 총리가 청와대와 정부를 대신해 총대를 멘 격이니 그 충격이 당혹감을 넘는 것이다. 충청도 출신이라면서 결과적으로 고향을 디스카운트 하는 총리라니.

-차려준 밥상도 못 지키면-

한 번 생각해 보자. 이번에 세종시 원안을 지키지 못하고 원안을 수정하는 사태를 맞는다면

충청권의 꼴이 뭐가 될지를.... 차려준 밥상도 지키지 못하는 충청권을 누가 겁 낼 것이며, 입으로 들어가는 숟가락마저 빼앗기는 충청권을 누가 의식이라도 하겠는가. 세종시를 건설하고 말고의 차원이 아니다. 충청권의 자존심과 명예가 걸린 사안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