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우택 총리론이 부상하고 있다. 청와대와 내각의 개편을 앞두고 충청권 총리론이 힘을 얻는 가운데 정우택 충북도지사도 주요 후보군에 올라 있다는 보도가 자주 등장한다. 충북 지역은 그동안 장관은 더러 배출했으나 아직까지 총리는 내지 못했다. 정우택 충북도지사가 충북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것도 중요하나 총리가 된다면 충북도지사와는 다른 차원에서 충북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 정우택 지사는 재선 국회의원의 경력에다 장관과 도지사까지 지낸 인물이어서 국무총리로 전혀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민 통합에 적임자-

국무총리는 대통령의 국정운용 방향에 적합한 인물이 선택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총리는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며 내각을 아우를 수 있는 통합 조정력, 각종 국정과제를 이끄는 강력한 추진력 등의 덕목을 요구 받는다. 또한 경제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경제적 전문성과 국민통합 실현을 위한 능력도 필수조건이 될 것이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현재 거론되는 어느 총리후보와 견줘 봐도 정우택 도지사가 결코 불리하지 않음은 물론 오히려 차별적 우월성을 갖고 있는 장점이 많다.

정우택 충북도지사는 경제특별도 건설을 기치로 내걸고 20조원이 넘는 투자유치를 달성했으며 전국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가 경합을 벌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성공했다. 이로써 충북은 명실 공히 IT·BT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조성이 가능해졌다. 이밖에 교육강도, 문화선진도, 관광충북 등을 주요 도정지표로 삼아 충북발전을 구체화 하고 있다. 보는 시각에 따라서는 정우택 지사의 도정 수행에 대해 서로 다르게 점수를 매길 수 있으나 이는 다른 후보감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평가기준일 뿐 아니라 거꾸로 중앙에서는 충북지역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가능성도 높다.

총리야말로 순전히 대통령이 선택할 영역이고 적절성 여부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다루도록 돼 있다. 그렇다 해도 지역 출신 인물이 총리로 선택받아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더불어 우리 지역 발전에 커다란 역할을 할 수만 있다면 지역에서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하여 전폭적으로 지원해 주고 우리 지역에도 이런 인물이 있다는 사실을 당당하게 주장해 마땅하다고 본다. 개각 때마다 충북 소외론이 반복되는 것의 적지 않은 책임이 지역사회에 있다. 지역의 인물을 키우려는 노력은 게을리 하면서 남 탓만 하는 퇴행적 행태로는 지역발전을 담보하지 못한다.

총리 선택은 고도의 판단기준을 요하는 정치적 결정체이다. 후임 총리가 전임 총리와 비슷한 이미지를 가졌거나 유사한 분야의 역량을 보유했다면 굳이 총리를 교체할 이유가 없다. 전임 총리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국정 분위기 쇄신 차원의 개각이라면 그에 걸맞는 기준을 설정하고 부합하는 인물을 찾을 것이다. 곧 지역, 전문성, 연령대, 정치적 상징성 등이다.

지역적으로 충청권 총리론이 나오는 배경에는 국민통합을 시급한 과제로 인식하는 고민이 배어 있다. 서울시장을 지낸 영남권 출신 대통령이므로 총리가 비영남권이어야 한다는 논리는 자연스럽다. 충청권 총리를 선택함으로써 뿌리 깊은 지역색을 뛰어넘어 국민통합을 지향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충북 출신을 총리에 기용하여 비록 도세가 약하더라도 유능한 인물이면 요직에 중용될 수 있다는 선례를 남기는 방식으로 많은 국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것은 다른 어떤 국정과제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다.

-연륜과 패기의 조합-

현 정부는 경제와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다. 나머지는 다 성공해도 경제적 업적이 부족하면 실패작이 된다. 정우택 충북지사는 우리나라 경제 기적을 일으킨 경제기획원에서 경제 관료의 경험을 쌓은 경제학 박사이며 해양수산부장관을 지내 경제에 밝다. 국회의원 시절 자민련의 정책위의장으로 각종 국가정책에 관여한 식견도 갖췄다. 60대 후반인 대통령을 50대 총리가 받쳐 주는 구도는 연륜과 패기의 조합에서 큰 장점이다.

정우택 충북지사는 정치적 상징성 면에서도 적합하다. 총리는 공무원이고,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나 정치를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정치를 멀리하는 것과 정치를 잘 아는 상태에서 중립을 견지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 정치를 잘 아는 50대, 비영남 충청권, 경제적 전문성, 관료와 장관 경험, 재선 국회의원, 민선 도지사, 지역사회의 성원.... 이 정도의 스펙이면 국정쇄신을 위한 총리 후보로 족하지 않을까.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