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쿠팡, 도서산간지역까지 달린다

인구 소멸 지역 경제 활성화 제고
물류 인프라 2026년까지 3조 원 이상 투자

  • 웹출고시간2024.03.31 14:10:33
  • 최종수정2024.03.31 14:10:33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배송지로 가고 있는 쿠팡카.

[충북일보] 쿠팡이 꾸준한 물류 인프라 투자로 '쿠세권(로켓배송 가능 지역)'을 넓혀가면서 도서 산간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최근 쿠팡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3조 원 이상을 투자해 신규 풀필먼트센터(FC) 운영을 위한 신규 착공과 설비투자를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전국 로켓배송 지역을 순차적으로 늘려 2027년까지 사실상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을 목표로 한다.

쿠팡은 오는 2026년까지 경북 김천, 충북 제천, 부산, 경기도 이천, 충남 천안,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이상 지역에 신규 풀필먼트센터(FC) 운영을 위한 신규 착공과 설비투자를 추진한다.

현재 쿠팡은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에 로켓배송을 시행 중이다.

쿠팡은 '물류 사각지대'에서 쿠세권으로 발돋움한 도서산간·중소도시 주민들의 인터뷰를 담은 영상을 지난 30일 쿠팡 뉴스룸을 통해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영상 속 지역 소상공인, 지자체 관계자, 소비자들은 "쿠팡으로 인해 수도권과 동일한 생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돼 생활 여건 및 지역 경제 여건이 개선됐다"고 입을 모았다.

로켓배송을 활용해 사업을 키우는 도서 산간 지역 소상공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로켓배송으로 인해 사업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고, 고객들도 만족감이 커지며 사업 확장·매출 성장에 도움을 얻고 있다.

지역 지자체에서도 로켓배송을 적극 환영하는 분위기다. 대형마트, 백화점 등 유통시설이 없어 거주 매력도가 떨어지는 지역이 쿠세권에 편입되면 지역 주민들의 생활 인프라 개선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서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 인구 소멸 위험 지역 비율은 전국 시군구의 50%정도를 차지한다"며 "이러한 도서 산간 지역은 인구 밀집도가 떨어지다 보니 생활 인프라뿐만 아니라 유통망에서도 소외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쿠팡에 따르면 앞으로 3년간 쿠세권으로 편입될 예정된 곳은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인구감소 지역의 70%(60곳 이상)에 육박한다. 경북 봉화, 전남 고흥·보성, 경북 의성·영양·청송, 경남 합천·등 고령화(65세 이상) 비중이 40%가 넘는 지역들이다. 또 전남 구례·곡성, 전북 진안·장수·임실·순창, 경북 영양, 대구 군위 등 지방소멸의 마지노선으로 뽑히는 '인구 3만명'이 붕괴된 지역들도 포함된다.

쿠팡 관계자는 "쿠세권의 확장은 지역 고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고용 및 소비 활성화에도 도움을 줘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앞으로 3년 뒤, 한반도 최남단 남해군을 포함해 전국 5천만 인구가 주문 하루만에 식료품과 생필품을 무료배송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기업 생태 조성"

[충북일보]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 지역 상공인 권익 향상을 위한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는 다짐을 담담한 어조로 밝혔다. ◇청주상공회의소가 확산시킬 신(新)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역할에 있어서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해졌다.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시대와 국민이 요구하는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부응하겠다.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들을 위한 쉼터버스 제작, 위기청소년 심리상담과 일자리 제공, 저출산 극복을 위한 돌봄환경 개선사업 등 기업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비즈니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 ◇지역내 소비 침체가 길어지고 있다. 촉진방안에 대한 구상이 있나.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우리 지역의 행사에 저희들이 이제 적극적으로 동참해서 좀 도움을 드리거나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소비 촉진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같은 방향으로 청주상의에 대기업, 중견, 중소기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