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민선8기 6개월 '행정 운영능력 입증'

대통령 표창 3건·국무총리 표창 1건
"소통·경청 기반으로 역동적인 조직문화 유지"

  • 웹출고시간2022.12.25 15:18:04
  • 최종수정2022.12.25 15:18:04

청주시가 민선8기 출범 이후 대통령 표창 3건과 국무총리 표창 1건을 수상하는 등 뛰어난 행정운영 능력을 입증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1월 초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모습.

[충북일보] 청주시가 민선8기 출범 이후 뛰어난 행정 운영 능력으로 대통령 표창 3건, 국무총리 표창 1건을 수상했다.

청주시는 최근 6개월 새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재난관리평가 대통령 표창과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지난 10월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11월'2022년 재난관리평가'에서 우수등급을 얻어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은 중앙부처와 수도권에서 줄곧 1위를 차지했던 전례를 깨고 10여 년 만에 지방에서 1위를 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시가 홈페이지를 통해 운영하는 제안 전용 온라인 창구 '청주상상발전제안'과 '청주시선' 플랫폼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렴, 행정에 적용하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재난관리 평가에선 시의 재난관리 모든 단계(예방·대비·대응·복구)에 걸친 역량 진단을 통해 시민 안전 관리의 우수함을 입증했다.

지난달 25일 '2022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선 지자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전국 최초로 인센티브 지급형 청소종합 앱 '버릴시간'을 개발, 환경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인센티브 적립의 재미를 동시에 시민들에게 제공한 점을 인정받았다.

앞서 지난 7월에는'2022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총괄계획(공시제) 부문 기초지자체 대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또 '일반수도사업자 운영·관리실태 종합평가'와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 지자체로 환경부장관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이 밖에 '4회 대한민국 솔라리그'에서 태양광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우수 지자체로 2년 연속 선정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역량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시는 이범석 청주시장이 강조한 '소통과 혁신의 행정'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시장은 "안전, 행정혁신, 경제, 환경, 복지에 걸친 고른 성과는 시민 일상의 전 분야를 아우르는 노력의 결과"라며 "특히 모든 직원이 열정적으로 시정에 임해준 덕분에 짧은 기간에 눈부신 성취를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취임 초기부터 강조해온 단단한 소통과 경청의 기반을 중심으로 앞으로도 끊임없이 발전하는 역동적인 청주시의 조직문화를 유지하고, 시민이 행복한 청주시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