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민선 7기 청주시 집단 민원 잇따라

가경동 56통 주민 "아파트 공사로 마을 고립" 호소
강내지역주택조합원 "입주 지연…임시사용 승인" 요구

  • 웹출고시간2018.07.09 18:35:42
  • 최종수정2018.07.09 18:35:42

9일 오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56통 주민들이 시청 앞에서 대규모 아파트 건설로 인한 불편을 호소한 뒤 신설 도로 높이 조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 민선 7기 청주시 출범과 함께 대규모 집단 민원이 잇따라 제기됐다.

흥덕구 가경동 56통 주민들은 9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현·홍골지구 및 서부로 주변 아파트 개발로 마을이 고립될 위기에 처했다며 시 차원의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지난 2016년부터 주변 논, 밭, 산과 일부 주택들이 주택조합아파트와 민간아파트 개발로 인해 전원주택의 청정이미지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존 도로 폐쇄,생활용수 오염, 조망권, 일조권 침해, 비산 먼지 분진, 땅 흔들림, 공사로 인한 소음공해에 시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조합 측은 주민설명회를 통해 임시도로로 차량이 교차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인도 확보도 함께 해준 뒤 기존 도로를 폐쇄한다고 해놓고서는 약속 이행도 없이 기존 도로를 폐쇄한 상태"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교차로가 생기면서 도로가 근처 주택의 1층 높이보다 더 높고 다른 한쪽은 19m가 깎임으로 벼랑 끝의 위험한 집이 되며 주민들의 삶 저하와 홍수나 재난에 무방비 노출된 상태이어서 마을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마을 뒤편으로 나는 도로의 높이를 현 거주지의 지반과 균일한 높이로 재검토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9일 오후 청주강내지역주택조합 조합원들이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주 지연으로 인한 불편 등을 호소한 뒤 청주시의 조속한 임시사용 승인을 요구하고 있다.

ⓒ 안순자기자
이날 오후에는 청주강내지역주택조합 조합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시행사인 A건설의 추가분담금 증액 타당성 검증과 조속한 임시사용 승인을 시에 요구했다.

조합원들은 "A건설은 총회 의결없이 ES(물가변동금) 포함 추가 분담금 34억 원을 요구하고 있다"며 "시는 34억 원 증액이 타당한지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공사는 97% 진행된 상태지만 356가구 입주 예정자들은 당초 입주예정일인 4월 말 입주하지 못하고 거리에 나앉게 생겼다"며 "오갈 곳 없는 입주민들을 위해 시는 빠른 시일 내 임시사용 승인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가경동 56통 주민과 강내지역주택조합 조합원들은 이날 기자회견과 별도로 시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단체행동도 이어갔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