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진출 대학에 '감정가의 3분의 1파격가'로 땅 공급

새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린 행복도시건설추진위에서 결정
국내·외 대학생 5천명 수용 공동캠퍼스, 2021년 개교 목표
555만㎡ 규모 산학연 클러스터는 '제 2의 판교'로 육성키로

  • 웹출고시간2017.09.05 16:47:49
  • 최종수정2017.09.05 16:47:49

정부가 세종시에 입주하는 국내·외 대학들에 대해 토지를 감정가의 3분의 1수준으로 싸게 공급키로 했다. 부지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인 캠퍼스 건립 예정지 담장에 카이스트, 서울대, 고려대, 충북대, 충남대, 트리니티칼리지(아일랜드),브루노국립예술대(체코) 등 그 동안 행복도시건설청과 입주 MOU(양해각서)를 체결한 대학들의 로고가 새겨져 있다.

ⓒ 최준호기자
[충북일보=세종] 정부가 세종시 4-2생활권에 입주하는 국내·외 대학들에 대해 토지를 감정가의 3분의 1수준으로 싸게 공급키로 했다.

또 5-1생활권은 세계적 수준의 '에너지자립형 스마트시티'로 조성키로 했다. 이에 따라 '자족기능 확충'을 주요 목표로 지난해 시작된 세종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 2단계 개발에 더욱 탄력이 붙게 됐다.

정부는 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43차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허재완 중앙대 교수)'를 열고 주요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위원회는 문재인 정부가 지난 5월 10일 출범한 뒤에는 처음 열렸다.

세종시 4-2생활권 대학 공동 캠퍼스 조성지 위치도.

ⓒ 행복도시건설청
◇학생 5천명 수용 공돔캠퍼스 2021년 개교

도시 자족기능 및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서는 핵심시설인 대학 유치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재 국내 대학들은 구조개혁 및 이에 따른 과 열악한 재정여건 등으로 인해 세종시에 진출하는 데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국내·외 우수대학들이 큰 재정 부담 없이 세종시에 입주할 수 있도록 토지공급 지침을 바꾸기로 했다.

감정가격으로 공급하는 기존 방식 대신 별도로 산정된 싼 가격을 적용토록 하는 게 지침 개정안의 주요 내용이다. 행복도시건설청(행복청)은 "토지 조성 기본원가를 기준으로 필지 위치 등에 따른 격차율(隔差率)을 적용하면, 기존 감정가격의 3분의 1 수준으로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복도시건설청은 행정예고를 거쳐 오는 11월까지 토지공급 지침 개정을 마치고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 동안 행복청이 준비해 온 공동캠퍼스 조성 방안도 확정됐다.

공동캠퍼스는 강의실 등 교육·연구시설은 대학 별로 쓰면서 지원시설(도서관, 강당, 체육관 등)은 여러 대학이 함께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캠퍼스는 2단계에 걸쳐 건물 연면적 11만1천800㎡에 총 5천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건립된다. 정부는 공동캠퍼스 건립의 근거가 되는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이 지난 1일 시작된 올해 정기국회에서 통과되면, 2021년 개교를 목표로 건립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전은 고시만으로 가능"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완성한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

이에 따라 국가균형발전 등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에 맞춰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핵심 자족기능 확충 및 인근 지역과의 상생발전 등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행정안전부의 추가 이전에 필요한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되도록 힘쓰기로 했다. 정부는 "함께 이전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구 미래창조과학부)의 경우 특별법 개정 없이 행정안전부 고시 등 행정절차 만으로도 이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행복청은 "국회 분원 설치의 경우 국회 차원에서 관련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라며 "국회의 방침이 결정되면 입지 확보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정부는 공동캠퍼스가 포함되는 부지 면적 555만㎡ 규모의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 수도권 IT(정보통신) 기업 등을 적극 유치해 4생활권을 '제 2의 판교'로 육성키로 했다.

2023년 입주가 시작될 5-1생활권(면적 274만㎡)은 '에너지자립형 스마트시티'로 조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미래도시 모델로 삼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 6월 마무리를 목표로 지난 7월부터 지구단위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허재완 민간 공동위원장은 "올해로 착공 10년을 맞는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는 '상전벽해(桑田碧海)' 같은 눈부신 변화가 나타났다"며 "국정과제의 조속한 이행 등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미래 모범도시로 만들어 달라"고 관계기관들에 당부했다.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