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7.19 16:23:31
  • 최종수정2016.07.19 16:23:43

김근진

충주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 경정

장마가 성급히 지나간 뒤 매미가 벌써부터 아우성이니 올 여름도 무척 더울 것 같다.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충주경찰은 '안전한 충주, 행복한 시민'이란 슬로건으로 모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치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필자는 충주경찰서 여성청소년과 과장으로서 현 정부 주요 국정과제인 4대 사회악 업무 중 특히 성폭력 범죄와 관련해서 글을 쓰려고 한다.

우선 성범죄의 여름철 발생 현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다른 계절에 비해 여름철에는 특히 성범죄가 두드러지게 빈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충북 도내 성폭력 범죄는 지난 해 총 700여건 이상으로 이 중 3/4분기 발생건수가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한다.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이 같은 성범죄가 매년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몰카 범죄의 경우 그 증가율이 가장 높은 편이다.

충주시의 경우 성폭력 범죄는 지난 해 총 94건이 발생했으나 올 해 6월말까지 발생건수는 총 32건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 중 52건이 발생한 것과 비교하여 뚜렷한 감소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현장 경찰관의 순찰활동과 성범죄 근절을 위한 적극적인 예방·홍보 활동 그리고 시민들의 자발적 신고 등으로 성범죄가 감소된 것으로 판단된다.

그렇다면 성범죄 근절을 위한 경찰의 대응 방안은 어떠한가?

무엇보다 성범죄는 그 예방이 중요하다.

경찰은 성범죄 발생현황을 분석하여 건국대 치안서포터즈·청소년보호순찰대 등과 합동으로 취약지역을 도보순찰하고, 블랙박스 주민감시단을 운영하는 등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치안역량을 극대화하고 있다.

여기에 물리적 환경개선이 필요한 지역은 지자체와 협조하여 노후화된 가로등, CCTV를 교체하거나 새로 설치 중이다.

특히 여성안심 특별치안대책과 관련해서 성범죄 등 여성을 대상으로 한 위급상황 발생시 긴급 대피소의 역할과 112신고를 통한 신속한 출동이 가능하도록 24시간 '반딧불 편의점'을 15개소 시범 운영 중이며 앞으로 이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성범죄 발생시 다양한 수사기법을 활용하여 신속히 검거할 것이다.

지난 해에 이어 올 해도 충주시에서 발생한 성범죄자는 모두 검거하여 사법처리한 바 있으며 지속적으로 수사능력을 향상시켜 나아갈 것이다.

끝으로 피해자 보호활동에도 최선을 다해야겠다.

종전 경찰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해바라기센터, 성폭력상담소 등 시민단체와 연계하여 포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신속한 피해회복과 법률적·의료적 지원에도 적극 나설 것이다.

이상으로 여름철 성범죄 발생 현황과 이에 대한 경찰의 대책을 살펴보았다.

충주경찰은 성범죄 근절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여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그리고 더 나아가 모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치안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올 여름에는 우리의 정겨운 참매미 소리처럼 시민들의 웃음소리가 더 크게 그리고 더 많이 들릴 것을 기대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