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12.11 14:32:37
  • 최종수정2014.12.11 14:32:37
이능화의 『조선해어화사』(朝鮮解語花史·사진)에는 일지홍(一枝紅), 봉황지(鳳凰池), 이름없는 기녀 등 청주의 기생도 다수 등장한다. 수양대군 세조가 쿠데타(계유정난)를 일으킬 때 오른팔과 왼팔 역할을 한 인물이 한명회와 권람이다.

한명회는 당시 청주목 땅(지금의 천안시 수신면), 권람은 음성군 생극면 방축리에 잠들어 있는 등 우리고장과 인연이 깊은 인물들이다.

이들이 수양대군을 만나기 전 청주를 찾았고, 이때 권람은 일지홍이라는 기녀를 좋아하게 됐다. 그러나 몇년 뒤 권람이 다시 청주를 찾았을 때 일지홍은 저승으로 간 뒤였다. 권람은 마음 한 구석의 허전함을 이렇게 읊었다.

'지난 무오년에 놀던 일 생각하면(憶昔來遊戊午年) / 일지홍의 요염한 자태 선비의 간장 녹였지(一枝紅艶惱儒仙). / 오늘 다시 찾아오니 감개가 무량하나(今日重遊還有感) / 가련하다 외로운 무덤 인간을 등졌구료(可憐孤塚隔寒烟).'-<조선해어화사 제 26장>

권람은 그후 동시대 문신 강중(剛中·김수온의 자)과 이야기를 주고받을 기회가 있었고, 이때 청주기생 일지홍의 추억을 이야기했다. 그러자 김수온은 "나도 청주 율봉역의 봉황지라는 기녀를 좋아했는데 몇년 뒤 다시 찾으니 이승에 없었다"라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김수온은 그때 율봉역 난간에 기대에 이런 한시를 읊었다고 덧붙였다.

'밭두둑에 보리는 싹트고 매화는 시들어(농麥初胎已仁) / 강남에서 온 나그네 마음 절로 상하네(江南行客動傷神) / 작은 연못은 예나 다름없고 연꽃은 청조하건만(小塘依舊荷花淨) / 그때 술 권하던 사람 볼 수 없네(不見當時勸酒人).'-<〃>

그러자 권람이 이렇게 응답한 것으로 『조선해어화사』는 적었다.

"서원(청주)은 본래 미인 많은 곳이다. (…) 옛사람이 말한 '깃발 앞세우고 지나가건만 누각 위에는 이 행차 바라보는 사람 없네'라는 시구는 나와 그대를 두고 한 말일 것일세라며 손뼉을 치고 크게 웃었다."-<〃>

두 사람의 대화에서 보듯 조선전기 청주 율봉역에 작은 연못이 존재했다. 이는 조선후기의 '율봉도찰방해유문서'(栗峯道察訪解由文書·1660년)'라는 고문서를 통해서도 확인된 바 있다.

지금까지의 이야기는 서거정이 지은 『동인시화』(東人詩話)에 수록돼 있던 것을 한학에 능통한 이능화가 『조선해어화사』로 옮겨 적은 것다. 이밖에 『조선해어화사』에는 송인(宋寅·1517-1584)과 사귀었던 이름없는 청주의 기녀가 등장한다.

중종-선조 연간의 송인은 '이별의 이 마당에 띠 풀어 옷을 남겨주리니 / 가는 허리 묶어서 한 줌으로 만들라. / 몸맵시 더욱 날씬하게 만들어서 / 휘장 안에 이끌어 놓고 이불을 덮어주라.'(〃)라는 시를 건네며 이름없는 청주기녀와의 이별을 아쉬워했다.

여사당패는 기녀는 아니지만 유녀(遊女) 인식이 강했다. 이 때문인지 이능화는 구한말 유행했던 '여사당 자탄가'(女社堂 自歎歌)를 『조선해어화사』에 수록했다.

'한산 세모시로 잔주름 곱게곱게 잡아 입고 / 안성 청룡사로 사당질 가세. / 이내 손은 문고리인가 / 이놈도 잡고 저놈도 잡네. / 이내 입은 술잔인가 / 이놈도 빨고 저놈도 빠네. / 이내 배는 나룻배인가 / 이놈도 타고 저놈도 타네.-<조선해어화사 제 35장>

진천 백곡면에서 고개 하나 넘으면 바로 청룡사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