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알짜 공공기관 유치전 본격화

지역난방공사·공항공사 등 32개 기관 선정

  • 웹출고시간2023.02.16 16:55:18
  • 최종수정2023.02.16 16:55:18
[충북일보] 충북도가 중점 유치 공공기관 32개를 선정하고 정부의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대비에 나섰다.

충북도는 혁신도시로 1차 이전한 공공기관이 지역 산업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판단하고 공기업인 지역난방공사와 공항공사 등 파급 효과가 큰 우량 공공기관 유치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 1차 공공기관 이전 때 충북으로 옮긴 공기업이 전혀 없다는 점도 대정부 설득 논리로 활용할 계획이다.

중점 유치 공공기관은 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 분야 3개, 의료기기안전정보원 등 바이오 분야 5개, 코레일 네트웍스 등 철도 분야 3개, 공항공사 등 청주공항 연계 2개, 대한체육회 등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 연계 2개 이다. 사회보장정보원 등 정보통신 분야 3개, 청소년활동진흥원 등 교육 분야 2개도 중점 유치 공공기관에 포함했다.

도는 선정한 공공기관 유치 논리 개발을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균형발전위원회와 국토부 등을 상대로 유치전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공공기관 이전 부지로 활용 가능한 클러스터 용지를 전국 혁신도시 중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충북이 공공기관 이전의 최적지"라면서 "연구용역을 통해 우량 공공기관을 유치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에 1차 이전 성과평가와 시사점을 토대로 공공기관 2차 이전 기본계획을 수립해 신속한 이전이 가능한 사옥 임차 기관부터 지방 혁신도시로 옮길 예정이다.

2010년대 진행한 1차 공공기관 이전 사업에서는 111개 공기업, 준정부기관, 공공기관을 전국 혁신도시로 이전했다. 충북 음성진천 혁신도시에는 가스안전공사와 소비자원 등 11개 공공기관이 입주했다. / 김금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