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9.11 16:23:26
  • 최종수정2014.09.11 16:23:26

조혁연 대기자

담헌 이하곤(李夏坤*1677-1724) 집안이 진천군 초평면 용정리 일대에 세거를 하기 시작한 것은 증조부 이시발(李時發·1569-1611)부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시발은 임진왜란과 이괄의 난을 평정한 공으로 두타산 아래의 땅을 하사받았다.

이시발은 지금의 청주 오근장 출신으로, 서계 이득윤 밑에서 수학했다. 조부 이경억(李慶億·1620-1673)과 부친 이인엽(李寅燁·1656-1710)도 잇달아 급제, 벼슬이 좌의정과 대제학에 이르는 등 명문가 명성을 이어갔다.

이하곤의 부친 이인엽 영정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 191호로 지정돼 있다.

이하곤은 1677년(숙종 3) 서울에서 부친 이인엽과 모친 임천조씨와의 사이에 3남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담헌은 문중 농장이 진천에 있는 까닭에 서울과 진천을 자주 오르내렸다. 두타초 등 그가 남기 문집을 보면, 담헌은 그의 나이 25살, 29살 때 진천을 일시적으로 찾았고, 35살 때는 가족을 거느리고 하향했다.

담헌은 이때부터 초평 일대를 거주지로 삼았고, 완위각도 이때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고 그가 서울 생활을 완전히 접은 것은 아니었다. 그는 32세 되던 숙종 34년(1708)에 과거에 응시, 진사과에 장원 급제했다.

그러자 담헌에게는 '익위사세마', '세자익위사부솔' 등의 벼슬이 잇따라 제수됐다. 이는 가족은 진천 초평에 거주하고 있으나 담헌 자신은 관료생활 관계로 '기러기 아빠' 생활을 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담헌은 두 차례의 관직을 모두 사양했고, 특히 '세자익위사부솔'에 임명된 때는 병을 핑계대고 사직하고 금강산으로 여행을 떠났다. 정7품의 세자익위사부솔은 글자 그대로 왕세자를 보필하는 직책으로, '훗날'이 보장되던 자리였다.

담헌은 이후로 줄곧 선대의 장원(莊園)과 숨결이 남아있는, '진천으로 완전한 낙향'을 꿈꿨다. 그러나 담헌이 처음부터 진천으로의 낙향을 꿈꿨던 것은 아니었다. 친구 조구명(趙龜命·1693-1737)는 담헌을 생각하며 이런 글을 남겼다.

"경세제민을 스스로 기약하여 이미 治兵理財와 當世의 시무에 관한 군서를 박람하여 두루 통섭하지 않음이 없었고, 그 뛰어난 언변이 골짜기를 물이 터져 시내가 흐르는 것처럼 시원하고 거침이 없었다."-<동계집 중 담헌애사>

즉 담헌은 인품, 학문, 경륜, 문장을 두루 겸비한 무소부지(無所不知)의 박학(博學) 군자를 이상적인 정치가상으로 설정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담헌은 복잡한 정치환경에 둘러싸여 있었다.

담헌 자신의 가문은 소론이고, 스승 김창협과 장인 송상기는 노론계였다. 뿐만 아니라 절친이자 문인화가인 윤두서(尹斗緖·1668-1715)는 남인계 집안이었다. 이 때문인지 그는 '세상이 어지러우니 참으로 출처가 어렵기도 하네(世亂方知出處難·두타초 제 2권)이라고 읊기도 했다.

1721년(경종 1) 신임사화가 일어났다. 소론의 지지를 받고 등극한 경종이 후사없이 위중해지자 노론계는 연잉군(후에 영조)을 세제로 책봉하자고 건의했다. 그러자 소론계가 반격을 가하면서 노론계 대신들이 대거 숙청된다. 여기에 장인 송상기도 포함돼 있었다.

1723년에는 김석홍이 스승 김창협을 헐뜯는 상소를 올리자 스승에 대한 변무소를 올렸다고 탄핵을 받았다. 그는 그해 진천 초평으로 최종적으로 낙향했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