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6.17 15:25:41
  • 최종수정2014.06.17 15:25:41
본격적인 장마철이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충북은 최근 수년 동안 이렇다 할 대형 피해가 적었기 때문일까.

올해도 별반 다를 리 없을 것이라는 안일한 사고가 위험수위를 넘었다.

특히 재난 유형자체가 과거 하천범람, 제방붕괴에서 최근 상습 저지대 주택침수 등 도시 홍수피해로 급변하고 있다는 각계의 분석에도 대비책은 여전히 제자리다.

지름 3㎝나 되는 우박이 음성지역을 휩쓸었고 건국 이후 처음으로 내륙에서 '용오름'이 발생했는데도 적절한 대비책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일선 담당자들은 재난 위험 시설물에 대한 현황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

도내 재해위험지구 가운데 시급을 요하는 '가급'으로 분류된 지구가 아직 4곳이나 남아있다.

최근 도가 실시한 긴급안전점검에서도 위험 요소가 감지됐다.

도내 배수펌프장 12곳 중 5곳에서 부품 고장, 동작 불량, 표면 부식 등이 지적됐다.

보은군 5곳, 단양군 4곳, 옥천군·영동군 각각 3곳, 청원군 1곳 등 모두 16곳의 급경사지는 보수·정비가 시급한 'D등급'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대형 인명, 재산 피해가 우려되는 D등급 저수지도 23곳에 달했다.

도심권도 마찬가지다.

침수나 붕괴 위험이 있는 저지대, 구도심 지역에 대한 점검은 눈으로만 확인하는 정도에 머물고 있다.

사회 전반에 걸쳐 '안전불감증'이 여전하다.

상당수의 재난안전 관련 담당자들은 결국 '예산'이 발목이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심지어 규모가 작은 재해에 대해 무감각한 반응을 보인 담당자도 있었다.

바로 그 것이 문제다.

예산이 난관이기는 하지만 전부는 아니다.

단 한사람, 단 돈 몇 푼의 피해일지라도 엄연히 피해다.

한 전문가는 "매뉴얼대로만 따라가는 게 문제"라고 지적하며 "유동적인 대응, 변화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기후가 바뀌고 있다. 그에 걸맞게 먼저 인식을 바꾸고 제도를 재정립할 때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