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경제도시 제천, 스포츠 메카로의 비상(飛上)

체육시설 인프라 조성과 국내 정상급 직장운동경기부 운영

  • 웹출고시간2023.01.12 11:31:43
  • 최종수정2023.01.12 11:31:43

제천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남녀체조팀 선수들이 화이팅하고 있다.

[충북일보] "언제(Always)-어디서든(Anywhere) 스포츠 개최와 전지훈련의 최적지는 '제천'입니다."

제천시는 최가 제천시체육회 조직개편 하나로 스포츠마케팅팀을 신설하고 '스포츠 개최와 전지훈련 최적지 제천', '체조 메카 제천', '1일 5천 명, 체류형 스포츠도시 제천' 등을 본격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한반도 중부내륙권 중심지에 위치해 아름다운 산과 비단 같은 풍광의 청풍호가 있는 관광도시 제천은 지속적인 스포츠 인프라 구축을 통해 다양한 종목별 운동경기를 개최할 수 있다.

충북, 강원, 경북 3도 접경지역으로 도심권 게스트하우스와 시내·외 숙박시설 400여 개소와 제천에서 재배, 생산되는 우수 약초를 주재료로 건강, 맛, 멋이 어우러진 제천은 편리한 교통, 충분한 숙박시설, 건강한 먹거리를 자랑한다.

특히 시 전역에 배치된 권역별 스포츠 클러스터 조성이 인상적이다.

시내 접근이 쉬운 △동부권역(실내체육관, 종합운동장, 어울림체육센터, 롤러스포츠경기장) △서부권역 축구 클러스터(봉양축구캠프, 제천축구센터) △남부권역(국제하키장, 중전야구장, 중전파크골프장) △북부권역(국민체육센터, 근린형체육관, 송학야구장) 등 우수한 인프라와 입지를 갖췄다.

향후 시는 고암동 일원에 북부지역 생활체육공원(명품파크골프장)을 조성하고 여기에 파크골프장 36홀, 클럽하우스, 주차장, 생활체육 시설 등을 구축해 생활체육 저변까지 확보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책적으로 4박5일 이상 전지훈련 목적으로 체류 시, 지역화폐 지급과 시설사용료 지원 등 전지훈련 특전을 지급하고 시와 체육회·병원 3자 간 협약을 통해 각종 대회나 전지훈련 목적으로 제천에 방문 시 부상 선수를 신속히 지원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뛰어난 교통망과 체육시설 인프라를 바탕으로 제천이 최고의 스포츠 개최지, 전지훈련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며 "스포츠에서 파생된 제천 지역경제 부흥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스포츠 메카로 비상하고자 하는 시의 노력은 인프라에만 집중된 것이 아니어서 육상, 체조 분야 국내 최강 전력을 바탕으로 제천시청 소속 직장운동경기부를 운영해 시의 위상을 올리고 체육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시 소속 4개팀(육상, 남자체조, 여자체조, 탁구) 각 선수의 면면은 "충북의 제천이라는 작은 도시에 이런 세계적인 선수들이 있다고·"라는 놀라움마저 자아내고 있다.

시 관계자는 "1일 5천 명이 체류하는 역동적이고 새로운 경제도시 실현을 위해 향후 국제·국내 대회의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마케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제천시가 스포츠 메카로 비상할 수 있도록 제천시체육회 등 체육 관련 단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