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 양돈단지 악취에 주민 '몸살'

지속적 시설개선에도 불편
아파트 신축시 이사 계획도
"근본적인 대책 마련 절실"

  • 웹출고시간2014.09.10 15:18:05
  • 최종수정2014.09.10 15:18:05
영동의 한 양돈단지에서 발생하는 악취가 수년간 주민들을 괴롭히자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지난 민선 5기 때 정구복 군수가 공약으로 내세우고 150억원을 들여 이전을 하려 했으나 위치 등 또 다른 민원제기와 특혜라는 의혹을 사면서 취소됐다.

군과 업체, 주민들에 따르면 영동읍 오정리 성지골에는 지난 70년대 당시 축산단지가 형성돼 성업하다 지금은 급격히 줄어 3농가만 남아 돼지 2농가 1만여 마리, 소 1농가 130여 마리, 개 100마리 정도가 사육되고 있다.

그러나 이 단지의 악취가 지속적인 시설투자 등에도 불구 냄새가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다.

더욱이 날씨가 고온다습할 경우 해질 무렵과 새벽에 가장 심해 인근은 물론이고 부용리까지 바람과 함께 날아와 생활에 큰 불편을 주고 있다.

이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 문을 열지 못하고 잠까지 설치기 일쑤다.

사정이 이쯤되자 아예 아파트 일부 주민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영동읍내 아파트가 신축되면 이사를 갈 계획까지 하고 있다.

게다가 기온상승으로 인한 돈사의 환기량 증가와 퇴비, 액비가 필요한 시기에는 더더욱 심해 악취저감을 위한 항구적인 대책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주민 이모(55·영동읍 부용리)씨는 "양동단지에서 발생한 냄새 때문에 잠까지 설치고 있다"며 "양돈농가와 영동군도 고민이겠지만 항구적인 대책을 세워야지 언제까지 주민들이 고통속에 생활을 해야 하는 것인지 이사라도 가야할 형편"이라고 말했다.

이에 영동군과 양돈단지 관계자는 "민선5기 때 군에서 이전계획도 했지만 또 다른 민원을 야기 할 수 있어 취소했으며 그렇다고 악취를 행정조치 할 근거도 없는데다 지금까지 여러 방법을 모두 동원했으나 완벽하게 냄새를 잡을 수는 없다"며 "외국의 사례를 찾아 보고 있으며 결국 사육숫자를 줄이든지 사업을 접는 방법 밖에 없다"고 밝혔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