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대선 전 '금값' 끝나면 '헐값'

당락 가르는 '요충지'… 후보들 잇따라 공략
노무현·이명박·박근혜 당선 후 '空約' 수두룩
SOC 현안·예산 요구 때마다 '변방의 설움'

  • 웹출고시간2017.01.11 21:44:59
  • 최종수정2017.01.11 21:44:59
[충북일보] 본격적인 대선 경쟁을 실감한다. 여야 대선 주자들은 첫 민생 탐방지로 충북을 선택하고 있는 것만 봐도 그렇다.

과거 선거 과정을 살펴봐도 대선 주자들은 충북의 민심을 얻는데 특히 공을 들였다.

하지만 그동안 이들이 쏟아낸 충북 공약(公約)이 제대로 지켜진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선거 전에는 승패의 '요충지'라며 요란을 떨지만 선거가 끝난 뒤에는 여전히 홀대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11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충북을 방문, 현안을 살폈다.

앞서 10일에는 '킹메이커'로 통하는 김종인 민주당 전 대표가 속리산 법주사를 방문했다.

김종인·문재인 전 대표의 이번 방문은 12일 충북 출신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을 앞둔 정치적 사전 포석이라는 해석이 주류다.

야권 잠룡 중 한명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해 9월과 10월, 12월 3차례나 충북을 찾아 대권 행보에 나섰다. 당시 박 시장은 '충북의 사위'라는 이미지를 부각하며 표심 확보에 올인했다.

대권 도전을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는 지난 7일 '충청북도당 2017 당원대표자대회'에 참석했다. 앞서 지난해 11월에도 청주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였다.

한동안 정치권에서 등을 돌렸던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은 지난해 11월 청주에서 북콘서트를 열고 정계 복귀의 첫 스타트를 끊었다.

이처럼 대선 주자들은 선거철만 되면 충북을 각별히 생각한다며 민심을 훑기 바빴다. 하지만 이들이 내놓은 약속은 공약(空約)에 그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충북 현안 11가지를 약속했다.

이 중 해묵은 논란거리인 '공군전투비행단 이전' 약속은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

행정수도 건설 역시 국토균형 발전이라는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 인구는 물론 각종 산업 인프라가 세종시에만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KTX세종역 신설 논란을 부추긴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없을 정도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7년 충북 공약을 내면서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의 항공물류를 청주공항으로 집적시키겠다는 공항 육성 방안을 내놨다. 17전투비행단의 이전도 공약했다.

현재 청주공항은 MRO사업의 좌초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고, 17전비 이전에 대한 논의는 진척이 없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충북의 7대 공약 15개 사업을 발표했다.

청원·청주통합 적극 지원을 내세우면서 '통합시 옥동자'를 주창, 큰 호응을 얻었지만 당선 이후 이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전폭적인 지원은커녕 통합시청사 건립을 위한 국비 지원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도민들에게 실망감만 안겨줬다.

다시 선거철이 돌아왔다.

대선 주자들은 충북 현안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약속과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들의 약속이 또 다시 공약(空約)에 그치지는 않을까하는 우려도 다시 커지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충북이 선거에서 승패를 좌우하는 정략적 요충지임에는 분명하고, 이런 이유로 대선 주자들이 충북의 민심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며 "말 뿐인 공약이 아니라 구체적인 로드맵이 담긴 실행 의지를 먼저 보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