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한수면 "월악산 자동차야영장 결사반대"

저지대책위, 사업장 운영 시 송계계곡 변질 주장

  • 웹출고시간2015.06.16 16:49:17
  • 최종수정2015.06.16 16:49:17
[충북일보=제천] 월악산 환경파괴저지대책위원회가 자연을 관리하고 생태계를 보호하며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존재하는 기관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며 국립공원관리공단을 강력히 비난하고 나섰다.(8일자 11면)

대책위는 16일 오후 제천시 한수면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기관에서 국립공원의 자연을 이토록 무자비하게 파괴해가며 수익성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며 "공단에 의해 자연은 파헤쳐지고 생태계는 파괴되고 계곡은 변형돼 지역 전반에 심각한 오염원을 만들고 있는 것을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최종화 대책위원장은 "이 자동차야영장 사업은 4~5년 전부터 계획됐던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들과의 공청회는 물론 협조요청 조차 한 사실이 없었다"며 "순전히 공단 독단적으로 시행됐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송계계곡 최상류에 위치한 사업장이 본격적으로 운영이 될 경우 년 간 십수만명의 이용객들에 의해 사업장 아래 송계계곡 전체가 하천으로 변질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월악산 송계지역 주민들 삶의 근간인 송계계곡이 하천화 된다면 이 지역을 찾는 탐방객은 급속도로 줄어들고 그로 인해 마을 전체가 존립의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고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끝으로 최 위원장은 "공단은 주민들의 항의에 대해 '적법한 절차에 의해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니 만큼 문제 될 것이 없다'며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며 "월악산 지역 주민들은 저들의 위·불법에 항의하는 것을 떠나 환경훼손 행위를 막고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월악산국립공원사무소는 "자동차 야영장 확대 공사는 적법 절차를 거쳐 2013년 3월부터 진행해 온 사업"이라며 "반대하는 주민들과 협의해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닷돈재 야영장 확대는 지역특산품 판매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악산국립공원사무소는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닷돈재 자동차 야영장을 이달말 준공해 다음 달 중순 개장한다는 방침이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