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출자·출연기관 개편하나

'돈 먹는 하마' 소리 언제까지

  • 웹출고시간2014.12.21 19:16:44
  • 최종수정2014.12.21 19:17:35
통합 청주시가 뼈대인 본청 조직을 개편한 데 이어 출자·출연기관 손보기에 나설지 주목된다.

통합시 출범 후 2개 구청이 신설되면서 행정 서비스 질 저하 등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9월 조직을 개편을 했다.

그러나 최근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경영·조직진단, 효율적 운영을 위한 체질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조만간 메스를 들이대야 할 상황에 놓였다.

현재 조직개편과 인적쇄신이 요구되는 출자·출연기관으로는 집단 사퇴로 조직의 난맥상을 드러낸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을 비롯해 청주복지재단, 청주시설관리공단 등이 거론되고 있다.

불씨는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에서 발화됐다.

지난 10월 임기를 3개월 남겨둔 안종철 사무총장에 이어 비엔날레부, 문화예술부, 문화산업부, 경영지원부 부장 4명도 사의를 표하면서 조직의 내홍이 공론화됐다.

즉각 감사에 착수한 시는 내부 구성원 사이의 갈등과 반목이 계속되고 있어 재단 지도부의 쇄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이들의 사표를 수리했다.

조직 안정을 위해 새 진용이 갖춰질 때까지 사무관 1명과 6급 공무원 1명을 재단에 파견하는 처방을 내렸다.

현재 사무총장과 부장 2명은 전국 공모를 거쳐 채용을 마무리 했고 비엔날레부장은 내년 1월 재공모가 예정돼 있어 빠르면 내년 상반기가 조직개편의 적기로 평가되고 있다.

청주복지재단은 청주시의회 종합행정사무감사에서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복지문화위원회 육미선 의원은 지난달 24일 행감에서 설립 취지와는 달리 효율적인 정책 개발과 조사업무 등에 소홀, 재단 운영의 실질적인 효과가 미흡하다고 꼬집었다. 변창수 의원과 서지한 의원은 지난 5일 2015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예비심사하며 재단 출연금 11억원의 근거를 질의하면서 공석인 직원의 임금까지 올린 문제 등 과다 계상에 따른 방만 운영을 지적했다.

2012년 7월 출범한 재단은 시민에 적합한 맞춤형 복지 구현과 복지C&N센터 운영이라는 본연의 업무를 소홀히 한다는 지적도 받았다.

이에 재단의 상임이사인 김영석씨는 사의를 표명했으며 지난 19일 재단 이사회에서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후임 상임이사 채용이 마무리되는 대로 이사회 등을 거쳐 조직진단 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도 잊을만하면 한 번씩 터지는 비리사건, 경영 적자 문제로 조직개편·인적쇄신 대상 기관으로 꼽힌다.

지난해 5월 공단 직원은 체육시설을 대관해 준 뒤 사용자들로부터 '청소 인건비' 명목으로 돈을 받아 챙긴 사기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2012년 말에는 상용직원 등을 입맛대로 채용해 감사원에 적발됐다.

당시 공단 인사업무담당자 A씨와 경영관리팀장 B씨, 이사장 C씨는 2011년 4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시행한 직원채용 17회 중 11회에 걸쳐 공개채용 원칙을 무시한 채 22명을 특별채용했다.

그러나 공단은 강대운 이사장의 임기가 내년 말까지 남아 있어 다른 기관들처럼 인적쇄신과 조직개편 시기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고위 공무원은 "출자·출연기관이 더이상 '돈 먹는 하마' 소리를 듣지 않으려면 몸집 키우기보다 내실을 기해야 한다"며 "조직개편·쇄신은 물론 지역 실정에 밝은 전문가를 채용, 지속적인 성과지표 관리, 지속적인 지도점검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시가 출자·출연한 기관에 운영비 중 인건비는 문화재단 49%, 복지재단 69%, 시설관리공단 39%를 차지한다. 시는 내년 운영비 명목으로 이들 기관에 각각 20억원, 7억원, 167억원을 지원한다.

/ 안순자기자 asj1322@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