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음성군, 재정분야 2년 연속 행정안전부 '우수'단체 선정

2018회계 재정분석 재정효율성 분야 '우수'단체로 뽑혀

  • 웹출고시간2019.10.16 16:56:12
  • 최종수정2019.10.16 16:56:12
[충북일보 주진석기자] 음성군이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19년(2018회계연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우수단체로 선정됐다.

이로써 군은 지난해 지방재정확대 '우수' 자치단체 선정에 이어 2년 연속 행정안전부 주관 우수단체로 뽑혔다.

지방재정분석은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재정건전성, 재정효율성, 책임성 등 3개 분야를 분석·평가한다.

특히 그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지방재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대표적인 '지방재정 모니터링' 제도다.

군은 재정 효율성 분야 7개 지표 중 지방보조금 비율(5.61%), 지방의회 경비 절감률(48.99%), 자체수입 비율(세외수입) 등에서 전국 평균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방보조금 지표(낮을수록 유리지표)의 경우 군은 유형평균(8.19%)보다 2.58% 낮은 5.61%를 기록했다.

지방의회경비 절감률 지표(높을수록 유리지표)도 전국평균(19.10%)보다 높은 48.99%로 집계됐다.

자체수입 비율(세외수입)증감률 지표(높을수록 유리지표)는 유형평균(6.02%)보다 높은 76.96%로 나타났다.

군은 재정분야 우수단체로 선정되면서 특별교부세 5천만 원을 성과 포상금으로 받게 됐다.

이 같은 성과는 지방보조금 자체 한도액을 설정하고 신규 보조사업에 대한 사전 심사를 강화해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보조금 관리 및 편성에 철저를 기했기 때문이라는 군 자체 분석이다.

아울러 민선 7기가 출범한 이래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근절에 대한 강력한 의지에 따라 지방보조금 보조사업자와 사업담당자들의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는 평가다.

군 관계자는 "지방재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미흡한 분야는 더욱 개선해 앞으로도 건전하고 투명한 재정운영을 통해 효율적인 재정운영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지방재정분석 결과는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통합공개시스템인 '지방재정365(lofin.moi.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괴산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