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1.10 18:19:37
  • 최종수정2016.11.10 18:58:18

10일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와 옛 연초제조창 일원에서 개막된 ‘2016 젓가락페스티벌’행사에서 관람객들이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청주] '2016젓가락페스티벌'의 화려한 막이 올랐다.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10일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광장에서 젓가락페스티벌 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승훈 시장과 황영호 시의장, 김호일 재단 사무총장을 비롯해 한·중·일 3국에서 1천여명의 방문객이 참석했다.

중국 '칭다오예술단'의 마술과 일본 니가타 '반다이다이코카류'의 타악, 청주 놀이마당 울림의 공연으로 행사가 시작됐다.

이와 함께 젓가락 메시지 낭독과 젓가락 기둥 조형물 점화 등의 개막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이날 오후 3시부터는 옛 청주연초제조창 2층에서 한·중·일 3국의 젓가락문화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학술회의가 열렸다.

학술회의는 젓가락과 민속·문화·콘텐츠 등 3개 테마별 전문가 발표와 토론회 순으로 진행됐다. 기존 학술회의 방식에서 탈피해 춤과 젓가락장단, 음식 등을 곁들인 네트워크 파티 형식으로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정연학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은 발표를 통해 "젓가락은 자포니카 쌀을 주식으로 하고 있는 한·중·일 세 나라가 모두 사용하지만 젓가락의 형태나 크기, 재질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면서 "3국은 한 때 젓가락과 수저를 함께 사용했지만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중국과 일본은 숟가락을 사용하지 않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복려 궁중음식연구원 이사장은 음식문화적 관점으로 본 수저의 가치에 대해 발표했다.

한 이사장은 "왕의 밥상인 수라상에 오른 젓가락은 쓰이는 용도에 따라 젓가락의 재질이나 종류가 달라지기도 했다"며 "백일, 돌, 혼례, 회갑, 제사 등 의례마다 상차림의 형식과 의미가 다르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국제젓가락문화협회 사무국장인 나까미치 히사츠구(中道久次)는 올바른 젓가락질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중국의 상하이젓가락촉진회 쉐화롱 회장은 "젓가락은 단순한 식사도구가 아닌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는 주역(周易)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며 "각계 전문가가 힘을 모아 젓가락의 역사, 문화, 과학, 철학, 교육 등 다양한 방면에 걸친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양식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젓가락은 스토리텔링, 문화상품, 공연콘텐츠, 음식, ICT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발전시키고 특화할 수 있다"며 "공예와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공예비엔날레의 도시 청주시가 젓가락을 특화하면 생명문화도시와 공예비엔날레의 브랜드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번 젓가락 페스티벌은 청주시가 지난해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되면서 젓가락을 한·중·일 3국의 문화콘텐츠로 만들기 위해 처음 개최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것으로 오는 27일까지 이어진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