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사학비리 칼빼든 교육부… 충북 대학가 '초긴장'

청주대 지난해 감사 결과 내달 발표
서원대·보과대 총장도 문제점 확인
'무풍지대' 유원대 등 6곳 포함 촉각

  • 웹출고시간2019.05.14 20:50:41
  • 최종수정2019.05.14 20:50:41

평생교육대학 교수 학사 부정과 총장 벌금형 등의 악재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서원대학교 전경.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교육부가 사학비리 척결을 위해 본격적으로 칼을 뽑아 들면서 충북지역 대학들이 긴장하는 분위기다.

매년 평균 사립대학·법인 3곳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종합감사가 올해는 5곳으로 늘어나 교육계 전반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

종합감사는 가장 강도가 높은 감사로, 올해 첫 대상은 세종대로 알려졌다.

지난해에는 경일대와 남서울대, 청강문화산업대 3곳을 대상으로 감사가 이뤄졌다.
최근 발표한 고려대와 명지대처럼 회계운영만 살피는 회계부분감사와 달리 종합감사는 법인 이사회 운영이나 재산 운용·관리, 대학의 입시·학사·교직원 인사·예산 및 회계 등 운영 전반을 감사한다.

충북의 경우 12개(대학 8개, 전문대 4개) 사립대학 가운데 절반인 6곳이 개교 이래 단 한 차례도 종합감사를 받지 않아 감사 대상 포함 여부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개교 이래 종합감사를 한 번도 받지 않은 곳은 극동대, 꽃동네대, 유원대, 세명대, 중원대 등 일반대학 5곳과 대원대(전문대) 1곳이다.

오는 6월 말에는 청주대의 예산운용 관련 감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해 말 교육부가 청주대와 연세대, 홍익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적립금 조성과 운용실태에 대한 감사 결과다.

지난해부터 도내 대학별 감사 결과에 따른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어 감사 결과에 온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게 청주대 관계자의 전언이다.

서원대의 경우 평생교육대학 교수 학사 부정과 총장 벌금형 등의 악재가 이어지면서 홍역을 치르고 있다.

서원대 총장은 지난 2013년 3월부터 2016년 6월까지 관사 관리비 4천620만 원을 법인과 교비 회계로 대납한 혐의로 벌금 500만 원에 약식 기소됐다가 법원의 직권으로 정식재판에 회부되면서 지난달 16일 벌금 700만 원을 선고받았다.

서원대 측은 교육부 감사에서 지적된 이후 관사 관리비를 모두 환수 조치했다며 해당 사건이 일단락됐음을 해명하고 나섰으나, 대학 교수회가 최근 총장 등의 책임론에 대한 성명을 내면서 논란이 장기화되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내년 4월 초 임기가 만료되는 현 총장의 3선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충북보건과학대는 지난해 대학 내 관계자가 총장이 부설 시설을 부당하게 운영하고 있다며 교육부 사학비리제보센터에 진정서를 제출하면서 논란이 됐다.

교육부 점검 결과 충북보건과학대가 지자체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한 청주시청소년수련관과 충북도자연학습관의 파견 직원 급여를 등록금 재원에서 지출하는 등 일부 문제점이 확인됐다. 이에 주성학원은 이사회를 열어 총장 해임을 의결했다.

도내 한 대학 관계자는 "교육부가 시민감사관제까지 도입하는 등 사학혁신을 내세우며 점차 대학들을 옥죌 것으로 보여 지역 대학들이 크게 긴장하고 있다"며 "대학 내부 차원에서도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