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文 정부 총장·교수 잇단 등용 속 충북은 '무관심'

이태수 꽃동네대 교수
국정기획자문위원 발탁 유일

  • 웹출고시간2017.05.25 21:09:56
  • 최종수정2017.05.25 21:09:56
[충북일보] 대학 총장과 교수들이 문재인정부에서 연이어 등용되고 있으나 충북도내 대학가에서는 강건너 불구경 하듯하고 있다.

현재대로라면 대학 총장과 교수들은 문재인정부의 핵심 브레인 역할을 하며, 대학정책에도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재인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담당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충북도내 대학 교수중 이태수 꽃동네대 교수만 기획분과에 발탁이 됐다.

현재 신원섭 충북대 교수가 산림청장을 맡고 있으나 장차관들이 교체될 경우 신 교수도 물러나야 하는 상황이다.

충북대와 청주대, 서원대 등 일부 대학의 교수들이 선거당시 캠프에 있었으나 대부분 비주류로 크게 활동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충북도내 대학 교수들의 등용은 극히 일부에 불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부 교수들이 정책 등에 대해 참모역할을 하기는 했으나 크게 관여한 사항은 아니어서 충북도내 대학의 교수들이 등용에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A교수는 "교수들이 자유롭게 활동하다가 보니 등용에는 대부분 관심이 없다"며 "특히 하마평에 거론된다고 하더라도 검증과정에서 대부분 탈락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교수들이 등용을 꺼리는데다 정치에 무관심해 도내 대학교수들이 새정부에 등용되는 사례는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