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서원대 학생들 야간에 교수연구실 폐쇄

하루만에 자진 철거 원상회복

  • 웹출고시간2011.05.26 19:13:19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26일 서원대학교 총학생회 소속 학생들이 교수 연구실의 출입구를 폐쇄하고 해당 교수들의 퇴진을 요구하는 플래카드를 부착해 놓았다.

ⓒ 김태훈기자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서원학원의 서원대가 박인목 전 이사장 당시 보직을 맡았던 교수들의 연구실을 학생들이 폐쇄하는 일이 발생했다.

지난 25일 밤 11시께 서원대 총학생회 소속 학생 10여명은 유모 교수 등 박 전 이사장 당시 보직을 맡았던 교수 4명에 대한 사무실을 폐쇄했다.

학생들은 유 교수와 승강이를 벌이다 복도에 집기를 들어낸 뒤 연구실을 폐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어 김모 교수 등 다른 교수 3명의 사무실 출입구도 막고, 교수 연구실 앞에 현수막을 걸은 뒤 보직교수 당시 사용한 법인카드 명세서를 붙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무실을 폐쇄당한 전 보직교수 4명은 학생들을 경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현재 대학측은 박 전 이사장 체제에서 총장을 맡았던 송모 교수가 대학과 구성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파면하는 등 3명의 총장을 해임 또는 파면하고 당시 보직을 맡았던 교수 4명과 직원 등에 대한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교수 4명의 징계사유는 교수로서의 기본 의무인 수업, 연구업적 및 사회봉사실적 미비, 업무상 비리 등이다.

서원학원 임시이사회는 학원 파행 등의 책임을 물어 지난해와 올해 초 손 모 교수 등 전 총장 3명을 해임·파면했다.

2004∼2007년 총장을 지낸 손 교수는 총장 재임 당시의 업무상 횡령혐의로 벌금형을 받았다는 이유 등을 들어 파면됐고, 김 모 총장은 지난해 8월 학원 파행의 책임을 물어 직위 해제됐다.

박 전 이사장 체제 당시 일반행정직 처장을 지낸 김모씨는 의원면직, 박모 교수는 학과 운영 관리 및 개인 비리를 사유로 파면했다.

박모 교수 등은 3명은 대학측의 징계 결정에 불복해 3명은 교육과학기술부에 소청을 제기한 상태다.

이처럼 서원대가 교수들의 징계에 이어 이번에는 학생들이 전 보직교수들의 연구실을 폐쇄해 구성원간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