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8.15 15:21:10
  • 최종수정2019.08.15 15:21:10
[충북일보 김윤수기자] 도내 다문화학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충북국제교육원의 관련 지원 프로그램이 눈길을 끌고 있다.

충북국제교육원에 따르면 지난 2018년 4월 1일 기준 도내 다문화학생은 5천47명으로 전년 같은기간 4천568명보다 479명 늘어났다.

전체 학령인구의 감소와 함께 다문화학생 수가 증가하면서 다문화학생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중도입국 학생을 포함한 다문화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다문화 학생들이 학교 적응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언어 장벽'으로 이를 해소하고자 '찾아가는 한국어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한국어교육'은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힘든 학생들이 있는 학교에 한국어강사, 다문화 언어강사를 파견해 한국어교육과 통역을 지원하는 것이다.

언어가 통하지 않아 힘들어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다문화학생 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에게도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학교 취학, 편입학을 앞둔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교육 '디딤돌 과정'도 센터에서 운영 중이다.

'디딤돌 과정'은 한국어 의사소통, 학습이 어려운 학생 또는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어, 한국문화 교육과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생활 상담을 지원하는 것이다.

센터는 청주(봉명초·한벌초·경덕중·서경중), 충주(중앙중), 제천(남당초). 진천(삼수초), 음성(대소초·무극중) 등 총 9개교를 선정해 다문화 전담교원을 배치한 다문화 정책학교 한국어학급(예비학교)을 운영하고 있다,

예비학교에서는 중도입국 또는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일반학급 배치 전에 한국어·한국문화를 집중교육하고 있다

오는 9월부터는 청주 시내에서 중도입국 학생이 많은 한벌초, 봉명초 등 2학교를 선정해 '다문화학생 기초기본학습 멘토링'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다문화학생 중에서 의사소통은 가능하지만 교과 속 용어를 이해하지 못해 학습 결손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학습 결손을 방지하기 위해 학교에 멘토링 강사를 지원해 국어, 수학 등의 기초, 기본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를 방과 후에 운영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예전과 비교해서 다문화학생의 학습능력과 적응도가 향상됐지만 최근 도내 일부 지역에 중도입국 학생들이 밀집하면서 학교 현장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다문화학생들의 학교 적응뿐만 아니라 모두가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김윤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