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폭염 원인은 '태풍'… 고온다습 고기압 두르고 북진 중

23일 태풍 상륙 전까지 폭염 기승

  • 웹출고시간2018.08.20 17:37:10
  • 최종수정2018.08.20 21:53:10

태풍 '솔릭' 이동경로

ⓒ 기상청
[충북일보] 19호 태풍 '솔릭(SOULIK)'이 한반도 코앞까지 다가왔다.

위협적인 이번 태풍은 충북을 비롯한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불볕더위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20일 오후 4시 기준 충북지역은 청주·옥천·영동·괴산·보은에 폭염 경보가, 충주·제천·단양·음성·진천·증평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상태다.

그렇다면 다시 시작된 폭염의 원인은 무엇일까.

폭염은 지난 17일부터 주말 동안 약간 누그러졌다. 당시 대기 상층부의 한기가 일시적으로 내려오면서 낮 기온 상승이 다소 저지됐다.

도내 전역에 내려진 폭염 경보도 폭염 주의보로 대체되는 등 실제 느끼기에도 주말 동안 선선한 날씨가 이어졌다.

하지만, 태풍이 북진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기압도가 또다시 급변하고 있다.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력이 다소 약해지긴 했으나, 오히려 태풍이 폭염을 동반하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 기압도를 보면 한반도를 향해 접근 중인 태풍 '솔릭'은 북진하면서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을 우리나라로 밀어 올리고 있다.

쉽게 말해 태풍이 덥고 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을 두른 채 한반도로 돌진하는 셈이다.

결국, 태풍이 우리나라에 상륙하기 전까지 이 같은 폭염은 계속될 전망이다.

20일 오후 3시 현재 중형급 태풍 '솔릭(중심기압 960h㎩, 최대풍속 39m/s(140km/h))'은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약 780㎞ 부근 해상에서 북진 중이다.

솔릭은 22일 오후 3시 서귀포 남쪽 약 170㎞ 부근 해상을 지나 23일 새벽 전남 해안으로 상륙, 오후 3시 군산 동북동쪽 약 30㎞ 부근 육상을 통과할 예정이다.

28도 내외의 고수온해역을 따라 이동하는 이번 태풍의 특성상 세력은 강화 또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태풍 예상 이동경로상 오른쪽 반원에 한반도가 위치해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지역은 22일 오후부터 바람이 점차 강하게 불다 23일에는 최대순간풍속 20~30m/s(72~108㎞/h) 내외의 강한 바람이 불겠다. 23~24일에는 30~80㎜의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