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음성환경 노조 파업 복귀 후 쓰레기 방치 민원 폭주

회사측, 방치 쓰레기 수거 비노조원에 의존
노조측, 청소차 불법 발판 사용 않고 도보로 쓰레기 수거…청소차량·인원 증대해야

  • 웹출고시간2017.12.04 18:21:56
  • 최종수정2017.12.04 18:21:56
[충북일보=음성] 음성군 금왕읍과 삼성면 지역의 쓰레기 수거·운반업을 대행하고 있는 음성환경 노조원들이 파업을 철회한 후 쓰레기가 오히려 난립하고 있다는 주민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회사측과 노동협상을 벌여왔던 노조원들은 지난 10월 18일 파업을 선언하고 음성군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다가 26일 만에 파업을 철회했다.

파업 당시 금왕읍과 삼성면 주민들은 쓰레기 대란을 걱정했지만 노조의 파업철회로 우려는 일단락되는 듯 했다. 그런데 노조원들이 복귀한 뒤 쓰레기가 오히려 방치되기 일쑤면서 주민들의 불편만 더 가중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노조원들이 정상업무에 복귀하고도 맡은 구역의 쓰레기를 제대로 수거하지 않고 시간만 때우고 있다는 지적을 쏟아내고 있다.

금왕읍 일부 사회단체장 A씨(62)는"업무에 복귀했으면 맡은 일은 충실히 하면서 노동협상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누가 봐도 형식적 업무복귀일 뿐이지 지금의 노조원 근무태도는 대충 일하고 월급만 받아먹자는 식"이라고 지적했다.

사측은 제 때 치워지지 않아 방치되고 있는 구역의 쓰레기 처리를 궁여지책으로 11명의 노조원을 제외한 7명의 비노조 직원들에게 의존하고 있다.

이로 인해 비노조원들은 자신들의 업무량도 벅찬 실정에서 누적되고 있는 피로감과 인내에 한계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측은 "규격봉투만 수거하는 것이고 차량 후면에 불법으로 설치된 발판에 메달려 다니는 행위가 위험하면서 불법행위이기 때문에 걸어서 쓰레기를 수거하다보니 좀 늦어지는 측면이 있다"면서 "사측과 음성군 행정당국이 인원 증원과 청소차량 증대를 고민해 봐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측은 "얼마전 광주광역시에서 환경미화원이 청소차 후면에 불법으로 설치된 발판에 끼어 사망하는 일이 있었다"면서 "환경미화원의 안전과 불법행위를 하지 않기 위해 걸어서 수거를 하다보니 주민들의 불편이 부득이 발생하고 있지만 최선을 다해서 수거하고 있다"고 이해를 구했다.

음성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