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신장애인 재활시설도 수도권 집중

전국 51% 시설 수도권 쏠림
도내 5개 시·군에는 시설 전무
원정진료 불가피… 시설 확충해야

  • 웹출고시간2017.10.11 18:22:36
  • 최종수정2017.10.11 19:49:58
[충북일보] 정신장애인들의 재활을 담당하는 정신재활시설 절반이 수도권에 몰려있어 도내 정신장애인들의 원정 진료를 부추기고 있다.

충북은 지난해 말 기준 9만3천310명이 '정신 및 행동장애'로 정신 진료를 받은데다, 2015년 말 기준 3천718명의 정신 장애인이 등록돼있다. 재활이 필요한 지적·자폐성·뇌병변 등의 장애인도 1만여명 이상에 달한다.

하지만, 도내 정신재활시설은 11개 시·군에 단 13개소에 그친다. 시·군별로 보면 청주 등 6개 시·군에만 편중돼 5개 시·군에는 정신재활시설이 전무하다.

전국 333개소의 정신재활시설의 절반 이상인 170개소(51%)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 몰려있어 충북 북부권 도민들은 원정 진료를 떠나야 하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정신재활시설 수가 가장 많은 서울의 경우 재활을 원하는 정신 장애인들이 대기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

도내 정신장애인은 시설을 이용하고 싶어도 부족한 시설로 인해 재활 치료가 어려운 것이다.

정신재활시설은 민간이 비용을 부담해 설치하지만, 지자체 의지에 따라 예산이 배분돼 시설 확충에 어려움이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의당 윤소하(비례) 의원은 "정신건강복지법 개정에 따라 지역사회로 유입되는 정신장애인의 수는 늘 것"이라며 "정신장애인도 사회 구성원으로서 그에 맞는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프라가 취약한 지역은 지자체가 정신재활시설을 설치·운영하는 등 인프라 확대 계획을 세우고, 보건·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과 정신장애인의 욕구에 맞는 시설 유형의 다양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