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행정수도 도약' 세종, 세계 행정도시들과 힘 모은다

1일 끝난 '세계행정도시 포럼'서 5개 도시 연합 결성
"행정 외 민간 기능 유치,인근지역과 함께 성장해야"
세종 벤치마킹한 中 허베이 부도심,정부기관 입주 임박

  • 웹출고시간2017.07.02 16:43:30
  • 최종수정2017.07.02 16:43:30

지난달 3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계행정도시 포럼'에서 '안드레스 페레아 오르테가' 스페인 마드리드건축대 교수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지난 2005년 열린 행정중심복합도시 개념 국제 공모에서 그가 출품한 '1천개의 도시(The City of the Thousand Cities)'는 당선작 5개 중 하나로 선정됐다.

ⓒ 최준호기자
[충북일보=세종] 세종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 착공 10년, 세종시 출범 5년을 맞아 세종시와 행복도시건설청이 공동 주최한 '세계행정도시 포럼(World Administrative Cities Forum)'이 6월 29일~7월 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는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도시 전문가, 10여개 국 행정도시 시장과 정부기관장 등 200여명이 참가했다. 세종시가 중심이 되는 '세계행정도시연합( WACA·World Administrative Cities Association)' 결성에도 합의가 이뤄졌다.

◇ '중국판 세종시'에 연말부터 정부기관 이전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세계적 건축가인 '네이더 테라니 (Nader Tehrani)' 미국 뉴욕 쿠퍼유니언대 교수와 '안드레스 페레아 오르테가(Andres Perea Ortega·77)' 스페인 마드리드건축대 교수가 기조연설을 해 눈길을 끌었다.

국내·외 121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2005년 5~10월 진행된 행정중심복합도시 개념 국제 공모에서 테라니는 공동심사위원장을 맡았다. 또 오르테가가 출품한 '1천개의 도시(The City of the Thousand Cities)'는 5개 당선작 중 하나로 선정됐다.

테라니 교수는 "세종시는 사람으로 치면 이제 겨우 10대이기 때문에 더 발전하고 진화할 가능성이 높다"며 "앞으로 주거지는 물론 상업·문화 등 여러 기능이 균형을 이루도록 개발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모에서 현재 세종 신도시의 기본 구조가 된 '환상형(環狀形·고리 모양)'을 제안했던 오르테가 교수는 "이 구조의 도시에서는 시민들이 동일한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주제 발표에서 조판기 박사(국토연구원 연구위원)는 세종시의 6가지 주요 현안으로 △문제인 대통령 선거 공약에 따른 행정수도 완성 △국토 균형발전 정책 기여 △자족기능 확충 △도시 이미지와 정체성 확립 △신·구 시가지 간 개발 불균형 △주변 지역 쇠퇴 및 난개발 확산을 들었다.

'티아고 드 안드레드' 브라질리아주 영토주거장관은 "브라질리아는 당초 인구 50만명을 목표로 만든 신도시이나, 1960년 14만명이던 인구가 2017년에는 303만명으로 급증했다"며 도시 관리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루 린 중국 베이징(北京)시 도시계획설계연구소장은 '중국판 세종시' 건설 계획을 소개, 주목을 끌었다. <관련기사 충북일보 2016년 7월 13일 보도>

그는 "베이징은 인구가 2천170만명으로 늘면서 교통난,환경 오염,수자원 고갈 등 이른바 '대도시병'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앙정부가 6년전부터 베이징 남쪽으로 110㎞ 떨어진 3개 지역에서 '허베이(河北) 부도심'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루 린 소장은 "이 부도심은 오는 2030년 상주인구 130만명(세종은 50만명), 취업인구 60만~80만명을 목표로 한다"며 "올해말부터 정부기관 이전이 시작될 것"이라고 했다.

행복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세종 신도시도 허베이 부도심의 벤치마킹(따라 배우기) 대상이 됐다.

지난달 3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계행정도시 포럼'에 참가한 이춘희 세종시장(가운데)과 푸트라자야(말레이지아),앙카라(터키),이슬라마바드(파키스탄),브라질리아(브라질) 등 세계 5개 행정도시 대표들이 세종시가 제안한 '세계행정도시연합(WACA)' 결성 원칙에 합의,우호협력 의향서(LOI)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세종시
◇"행정 외 기업 유치 등 민간 부문 강화해야"

패널 토론에서 김정호 박사(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전 국토연구원)는 "외국 4개 행정도시 사례가 발표됐지만 세종시가 배울 게 불분명하다"며 "세종시는 행정 기능만 강조하면 목표 인구달성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기업 유치 등에 더 중점을 두고 도심 기능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용우 박사(국토연구원 도시연구본부장)도 "행정이 중심이 되는 도시는 다양화되고 있는 현재의 도시 성장 추세에는 걸맞지 않는다"며 "민간 부문과 복합 개발을 하고, 인근 도시들과도 동반 성장하는 전략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이번 포럼에 참가한 △세종 △푸트라자야(말레이지아) △앙카라(터키) △이슬라마바드(파키스탄) △브라질리아(브라질) 등 5개 행정도시 대표들은 세종시가 제안한 '세계행정도시연합(WACA)' 결성 원칙에 합의,우호협력 의향서(LOI·Letter Of Intent)에 서명했다.

세종시는 "오타와(캐나다),아스타나(카자흐스탄), 캔버라(호주) 등 3개 도시도 추후 WACA에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