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핵심 성장산업 '흔들' - ④전문가 의견

"국가 차원의 경제자유구역 첨단산단 재조정 노력 요구"
정초시 충북연구원장
오송, 복합환승센터 건립 등 교통의 허브 기능 강화
"중부고속도로 확장 서청주IC 이전 실익 있어"

  • 웹출고시간2017.03.26 17:26:53
  • 최종수정2017.03.26 19:15:41
[충북일보] 청주국제공항 인근 항공정비산업(MRO) 유치 무산으로 촉발된 경제자유구역의 무용론, 사업성 악화로 고비를 맞은 KTX 오송역세권 개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사업으로 인한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구간 확장 위기론이 이어지며 충북지역의 핵심 성장사업이 흔들리고 있다. 도내 유일 종합정책연구기관인 충북연구원 정초시(사진) 원장을 만나 해법을 들어봤다.

정 원장은 경제자유구역 정상화 또는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노력을 강조했다.
최근 지구지정 해제 논란이 제기된 충주에코폴리스에 대해 정 원장은 "당초 지정과 조성계획에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출발했지만, SPC의 최대주주인 현대산업개발과의 협상난항 등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좌초 위기에 몰려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의 위기를 지자체와 SPC와의 협상만으로 해결하려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면서 " 오히려 산업부 경제자유기획단과 공동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가 어려운 경제자유구역은 이를 해제하고 첨단산업단지 등으로 재조정하는 국가 차원의 노력도 요구된다"고 피력했다.

정 원장은 "청주공항을 활성화시키는 것은 지역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인근에 지정된 에어로폴리스 1, 2지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원장은 "저가항공사의 모기지화, 공항 인근에 화장품-뷰티 대형 아웃렛, 활주로 확장 등을 통해 '공항복합도시'로 조성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민간이 주도하다 최근 난관에 봉착한 KTX 오송역세권 개발에 대해서는 복합환승센터와 컨벤션센터(전시관) 건립과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서라도 오송을 교통의 허브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오송은 국토의 중앙에 위치하여 전국으로 뻗어갈 수 있는 요충지로 오송에서 출발하면 전국 어디든지 최단시간에 도달할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이라며 "교통의 허브(Hub)인 오송의 교통의 허브 기능을 더욱 강화시키는 하나의 대안으로 오송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최근 충북도와 청주시가 컨벤션센터를 건립하기로 합의했는데 최근 회의수요를 고려할 때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컨벤션센터와 복합환승센터는 유사한 기능을 담당한다고 볼 때, 모두 오송역에 위치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컨벤션센터를 복합환승센터에 포함시키는 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송 인구는 낙관적으로 예측한다면 20만 명 정도까지 발전할 수 있다. 바이오 관련 고급두뇌를 유치하고 이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최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정주환경을 대폭 개선해야 한다"고도 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 경유와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을 놓고 이견을 보이는 충북도와 청주시에 대해서는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1980년대 건설된 중부고속도로는 도로시설이 노후되고 교통량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충북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기 어렵다"며 "국가 균형발전을 생각한다면 중부고속도로를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꼭 충북 땅을 거쳐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차라리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서청주IC 이전 등 청주시내에 위치한 고속도로 시설 정비가 더 큰 실익이 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끝>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