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론이 선거판 전체를 관통해서야

2024.03.31 19:21:37

[충북일보] 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열흘 앞이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된 지도 닷새째다. 여야 모두 심판론을 들고 나왔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은 민생"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정권 심판은 대한민국 정상화와 민생 재건의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여야 모두 심판론에만 매몰되고 있다. 민주당은 '정권 심판'과 '검찰 독재 심판'을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조 심판', '거야 심판', '범죄 세력 심판'으로 맞서고 있다. 심판론이 없었던 선거는 없었다. 하지만 이번처럼 선거판 전체를 관통하기는 처음이다.

선거는 과거에 대한 회고적 분노만 작용해선 안 된다. 미래에 희망을 주는 이벤트 역할도 해야 한다. 안타깝게도 이번 선거는 그렇지 않아 보인다. 선거 구도가 이미 상대에 대한 혐오와 증오의 프레임으로 굳어져 있다. 심판론이 워낙 강력해 좌우의 강경파들만 득세하고 있다. 합리적 중도 세력이 설 자리가 없다. 지금 전국 곳곳은 저출생과 고령화로 지역소멸을 걱정해야 할 처지다. 국가적으론 북핵 위협, 기업 경쟁력 약화, 수도권 집중화, 기후위기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선거에서 단순히 경쟁 상대를 욕하고 비방한다고 풀리지 않을 문제들이다. 여야 지도부는 먼저 설득력 있는 공약들을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 선거운동 기간에 다수 의석을 얻는다면 어떤 식으로 국가적 과제들을 해결할 건지 방법론을 제시해야 한다. 혐오와 복수의 언어는 비생산적이다. 미래를 어둡게 하는 부정적 화법이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 닷새째다. 여야가 온갖 종류의 심판론만 앞세우다 보니 선거판이 이상해졌다. 국민들의 삶과 직결된 민생이나 지역현안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네거티브가 아닌 포지티브로 선거 분위기를 생산적으로 바꿔야 한다. 국가 미래와 민생 정책을 올려놓고 경쟁해야 한다.

유권자들 사이에선 지긋지긋하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선거가 심판론으로 시작해 심판론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이대로 가면 어느 쪽이 승리하더라도 상처뿐이다. 치유하기 힘든 후유증이 생길 수밖에 없다. 여야는 지금이라도 냉정을 되찾아야 한다. 남을 심판하기 전에 자신의 흠이 뭔지도 살펴야 한다. 그게 도리다. 유권자들은 알 수가 없다. 어느 정당이 원내 다수당이 되면 무슨 일을 하려 하는지 알지 못한다. 어떤 비전과 정책을 준비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각 당마다 힘을 몰아달라고 호소만 하지 자신들의 할 일을 정확히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시간이 달수록 초박빙 접전지가 속출하면서 어느 때보다 혼란스럽다. 근거 없이 던지는 의혹 제기나 혐오 표현이 등장하고 있다. 상대를 저격하는 막말과 실언으로는 지지층을 열광시킬 수는 있다. 하지만 선거 당락을 좌우할 중도 층은 잡을 수 없다. 역대 선거가 주는 교훈이다. 봇물 터지듯 나오는 선심성 공약도 문제다. 공약 실행을 위해 대부분 많은 돈이 필요한데 재원 마련 방법은 없다. 그러다 보니 공수표에 가까운 공약으로 끝날 공산이 크다. 공약의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을 문제 삼을 방법조차 없기 때문이다. 법 제도 미비 탓이다.

유권자들이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 옳은 결정을 위해 차가운 가슴과 매의 눈으로 바라봐야 한다. 각종 선심성 공약이나 막말, 실언 등을 제대로 가려내야 한다. 그런 다음 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