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똑똑한 선택이 미래를 결정한다

2024.03.27 20:24:01

[충북일보] 22대 국회의원 300명을 뽑는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오늘부터 선거일 전날인 다음달 9일까지 13일 동안 펼쳐진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국 254개 지역구 699명과 정당별 비례대표 253명 등 총 952명이 후보 등록을 마쳤다. 충북지역 평균 경쟁률은 2.6대 1이다. 8개 선거구에 모두 21명이 등록했다. 등록 후보들은 문자메시지, 우편물, 현수막, 실내외 유세 등 법이 정한 방법을 동원해 득표 활동에 나설 수 있다.

다행히 충북의 유권자 10명 가운데 7명 꼴로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적극적인 투표 의향을 보이고 있다. 본보가 충북지역 신문3사·방송3사와 공동으로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시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투표 의향을 묻는 질문에 도내 8개 선거구는 모두 70% 이상이 '반드시 투표할 것이다'라고 답했다. 조사 방법은 CATI(Computer Aided Telephone Interview)를 활용한 전화면접조사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고하면 된다. 유권자들은 각 당의 공약에 별 관심이 없는 듯하다. 유권자의 신뢰를 잃었다는 방증이다. 정치적 진영 논리에 얽매인 선거구도 탓이다. 하지만 각 당의 공약이 현실성과 타당성이 떨어지는 것도 원인이다. 아니면 말고 식으로 마구 던지는 공약들이 남긴 부작용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꼼수도 한몫했다. 올해 총선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채택되지 않았다면 비례 위성정당에 국민 혈세를 낭비할 일은 없다. 이제 할 수 없다. 엎질러진 물이다. 유권자들이 여야 정치권 전체와 국회에 대해 경고장을 내밀 수밖에 없다. 잘못을 저지른 정당과 후보들을 심판하는 게 제일 먼저 할 일이다.

이제 유권자의 시간이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후보들의 면면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공약을 비교해보고 투표할 후보를 정해야 한다. 총선은 행정부와 함께 국정의 양대 축을 이루는 국회를 국민이 새로 구성하는 민주주의 실행 과정이다. 무엇보다 유권자의 냉철한 판단이 중요하다. 후보 중에는 범죄 전과자, 비리 연루자, 세금 체납자 등이 수두룩하다. 업무상 횡령과 음주운전을 비롯해 무려 11건의 전과를 가진 후보도 있다. 대학 입시, 부동산 개발 등과 관련된 비리 연루자도 다수다. 비례대표제는 지난 21대 총선에 이어 두 번째다. 그런데 유권자 표심에 혼란을 주고 있다. 양대 정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비례용 위성 정당을 급조했다. 여기에 30여 개 정당이 비례 의석을 노리고 후보를 냈다. 대부분 정체성이 모호한 경우가 많다. 선거판이 오염되고 혼탁할수록 믿을 건 유권자뿐이다. 유권자가 올바르게 선택해야 한다. 두 눈 부릅뜨고 잘 살펴 결격 후보들을 철저히 걸러내야 한다.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다. 제대로 된 후보를 뽑아야 제대로 된 국민 대행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국리민복 증진에 매진하는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 책임은 결국 유권자들에게 있는 셈이다.

정치의 훌륭함을 기대하긴 정말 힘들다. 그리고 형편없는 선거도 인정해야 한다. 유권자가 외면하면 득을 보는 이가 따로 있다. 누가 득을 볼지는 불을 보듯 훤하다. 충북의 유권자는 똑똑하다.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유권자의 바르고 똑똑한 선택이 미래를 살린다. 민주주의를 살리고 나라를 살린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