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늘봄학교도 보완에 최선 다해야

2024.03.05 20:53:12

[충북일보] 새 학기가 시작됐다. 초등학교에서는 '방과 후 교실'에 '돌봄' 기능을 더한 '늘봄학교'가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부모의 기대가 크다. 하지만 학교 현장 분위기는 어수선하기만 하다. 준비 부족 탓이다. 교육 현장에서는 예견된 결과라는 반응이다. 지난 2월 갑작스럽게 정책이 확정되며 준비 기간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예산도 문제다. 교육청에서 내려온 예산이 학교 운영위원회를 통과하는 시점은 보통 2월 말~3월 초다. 그러다 보니 늘봄학교 강사를 채용하려고 해도 예산이 확정되지 않아 진행하지 못한다. 충북에서도 3월 새 학기부터 도내 100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늘봄학교에 참여하는 1학년 학생들은 정규수업 이후 늘봄 프로그램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기간제 교사와 행정인력, 자원봉사자 등 모두 230여 명의 전담 인력을 배치할 계획이다. 늘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314개 공간을 온돌난방 등 아동친화적 공간으로 조성키로 했다. 교사들의 업무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사연구실도 확충한다.

늘봄학교는 초등학생에게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교육과 돌봄을 제공한다. 4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대상은 전국 2천741개 초등학교의 1학년생이다. 앞으로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올해 2학기에는 6천여 개에 이르는 전국 모든 초등학교의 1학년생이 대상이다. 내년에는 2학년생으로, 후년에는 전 학년생으로 시행 범위가 확대된다. 학부모들은 대체로 반기고 있다. 정부의 설문조사에서 예비 학부모의 83.6%가 찬성했다. 특히 맞벌이 부부에게는 이보다 더 반가운 일이 없다. 방과 후 자녀를 학원 뺑뺑이에 내몰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늘봄학교는 가정의 자녀 돌봄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를 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젊은 층 부부의 출산 기피 현상 완화 효과가지 기대된다. 하지만 긍정적인 면만 있는 게 아니다. 정부가 애초 계획보다 시행 일정을 2년이나 앞당기다 보니 준비가 부족했다. 무엇보다 늘봄학교를 담당할 기간제 교사들을 아직 다 채용하지 못한 상태다. 운영할 프로그램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 현장의 갈등과 논란도 여전하다. 교사들이 늘봄학교 업무를 떠넘겨 받을 상황이다 보니 그럴 수밖에 없다. 학부모들이 자녀 맡기길 꺼려하거나 불안해하는 이유다.

충북도교육청은 올해 2학기부터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를 운영키로 했다. 돌봄 대상은 내년부터는 2학년까지, 2026학년도부터는 모든 학년으로 확대된다. 물론 지금 상태론 늘봄학교 제도 자체의 앞날을 장담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아직은 학부모들의 신뢰가 탄탄하지 않기 때문이다. 늘봄학교에선 안전 돌봄과 알찬 교육이 동시에 실현돼야 한다. 교육부와 충북도교육청은 보완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 충북사회 각계도 관심을 갖고 힘을 보태야 한다. 특히 문화예술계와 체육계 등이 나서면 늘봄학교 프로그램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 가지를 모색할 수 있다. 늘봄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력, 공간, 프로그램이다. 지자체와 교육청, 지역사회와 학교가 협력할 때 새로운 시너지가 나오게 마련이다. 게다가 늘봄학교는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시행된다. 교사들과 차단된 별도의 운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운영의 묘를 살려야 한다. 교사들에게 업무를 전가하지 않으면서 협조를 끌어내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