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 뜬금 없는 일… 예산 낭비 지적

현재 문서고로 사용 중인 등록문화재 건물 리모델링 후 3월께 도민에 개방
문서고 2024년 의회독립청사로 이전 예정…이전 비용 이중으로 들어가

2023.02.06 17:39:02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충북도 문서고 건물. 외부 설치물 철거 전(위)·후 모습.

[충북일보] 김영환 충북지사가 벌인 '뜬금 없는 일'이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영환 충북지사가 청내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된 건물 활용방안을 밝히면서 '또 뜬금 없는 일을 벌였다'고 6일 고백했다.

김 지사는 이날 새벽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현재 문서고로 사용 중인 옛산업장력관 활용방안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그는 "1936년 가장 먼저 세워진 도청의 '구민원실'의 쇠창살이 뜯겨지고 도청으로 들어가는 새로운 문이 하나 더 생겼다"면서 "이 문은 '소통과 공감의 문'이며, 집무실 기능 일부를 이곳으로 옮기면 어떨까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서고에) 공무원과 시민에게 언제나 열려있는 북카페를 열면 어떨까 싶다"며 "나 또한 도청 깊숙이 자리 잡은 집무실에서 나와 도민의 고충을 직접 듣고 해결하는 열린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1936년 지어진 이 건물은 건립 초기 '산업장려관'으로 활용됐다. 그 후 민원봉사실로 사용하다가 2009년부터 도 문서고 기능을 하고 있다.

건축연면적 218.18㎡의 2층짜리 문서고는 2007년 9월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이 건물이 충북경찰청 청사로 쓰일 당시 보안 차원에서 설치된 쇠창살은 지난 5일 철거됐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건물의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리모델링을 거쳐 오는 3월께 도민들에게 완전 개방해 문화유산의 활용도를 높이고 도민과 함께 하는 열린 구정을 구현하겠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세부활용 방안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결정할 예정으로, 이 자리에서 구체적인 내용은 나오지 않았다.

도는 방을 빼야하는 문서고는 어디로 옮길지도 결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옛 중앙초 부지에 건축 중인 충북도의회 독립 청사에는 충북도의 문서고 공간이 포함됐다. 의회 독립청사는 2024년 12월 완공예정으로, 시기에 맞춰 문서고를 이전하면 한 번의 이사로 예산낭비를 줄 일 수 있다.

도는 이번에 문서고로 활용할 공간을 마련하면 기존에 설치된 항원·항습기는 그대로 활용하겠다고 했지만 이전 설치비용과 문서를 옮기는데 투입되는 인력 등 문서고 이전에 필요한 예산이 이중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는 김 지사의 예산 허투루 쓰지않겠다는 다짐과도 배치된다.

김 지사는 당선인 시절 선거캠프 해단식에서 "도정을 수행하면서 도민의 소중한 세금을 한 푼도 허투루 쓰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8천만원이나 드는 리모델링이 필요한 도지사 관사에도 들어가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이번 일을 '뜬금 없는 일'이라고 했다. '창조적 파괴'로 충청북도의 4차혁명의 깃발이 올라갔다고 부연했다. 이 뜬금 없는 일이 결국 예산 낭비를 초래하게 됐다. / 김금란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