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KTX세종역, 경제성 부족해 추진 불가"

이춘희 세종시장 재추진 입장 발표에 설명자료 배포
충북도 "비현실적 자체용역일뿐 …반대입장 변함없다"
ITX 추진은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 패키지면 지지
범도민비대위 "예산 낭비 말고 복합환승센터 구축" 주장

2020.07.09 17:00:25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이 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반대 입장과 함께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 노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충북일보]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에도 배치돼 논란이 됐던 'KTX세종역' 신설 주장에 대해 정부가 '추진 불가'라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국토교통부는 9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KTX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공개하며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발표하자 즉각 설명자료를 배포했다.

국토부는 "지난 2017년 6월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0.59로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검토됐다"며 "현재 여건 하에서는 역 신설 추진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어 "KTX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신설 세종역은 부본선 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접 역 수요감소 등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이 예상되기 때문에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심도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KTX세종역 예정지와 불과 22㎞ 떨어진 곳에는 KTX오송역과 KTX공주역이 있다.

KTX오송역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건설됐으며 전국 유일 고속철도 분기역이기도 하다.

KTX세종역 신설에 반대해온 충북도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남일석 도 균형건설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KTX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 난 상태이며 추진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세종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KTX세종역은 자체 용역 결과일 뿐"이라며 "최소 안전 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되지 않고 설치 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KTX세종역과 달리 ITX 연결에 대해서는 국토부는 언급하지 않았고, 도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와 함께 추진할 경우 충청권 신교통수단 구축 차원에서는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는 기존 충북선과 별개로 세종시와 청주공항을 잇는 철도로 청주시내를 관통하는 것으로 구상돼 있다. 도는 청주시와 협의해 내년 확정되는 '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담을 예정이다.

세종시는 정부세종청사와 경부선(내판역)을 경유해 서울로 이어지는 ITX 연결 및 ITX세종역 신설도 KTX세종역과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ITX세종 노선이 완성되면 서울역까지 소요시간은 직통운행 시 68분, 천안~수원~영등포 등 주요 역을 경유하면 74분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세종시는 이 노선을 조치원에서 충북선과 연결하면 청주공항까지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고,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과 연계하면 공주~부여~청양~보령 등 충남권과 세종~충북권의 접근성이 높아진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두영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은 "KTX세종역 건설은 국가정책의 일관성과 신뢰성에 반한다"며 "세종시는 충청권이 모두 노력해 탄생시킨 만큼 국가균형발전에 의무를 다해야 한다"며 밝혔다.

이어 "정부세종청사 지하에 역이 생기는 것도 아니어서 실익이 없을 뿐아니라 세종시~오송역 간 BRT 구축 비용도 매몰돼 국가적 예산낭비를 초래할 것"이라며 "세종시와 오송역간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를 하루빨리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안혜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