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에는 책임이 따른다

2021.11.16 18:01:30

지난 10일 충북도의회의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있었다.

행감에선 오송 아파트 건설에서 지역 레미콘 업체가 외면당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는 본보가 단독보도한 내용이다.

이에 대해 충북경자청 관계자는 "못 받은 회사가 신문사에다가 사주를 한 것 같다"고 발언했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사주(使嗾)'를 '남을 부추겨 좋지 않은 일을 시킴'으로 정의한다.

건설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지역 레미콘 업체가 본보를 부추겨 좋지 않은 기사를 쓰도록 했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의 답변대로라면 기자는 사주를 받아 기사를 작성했고, 본보는 사주 받아 작성한 기사를 지면에 게재한 셈이다.

충북경자청은 지역 업체에 대한 외면을 고발한 본보 기사와 기자를 공식석상에서, 행감에서 폄훼했다. 본보 보도 이후 충북경자청의 안일한 생각과 행동이 이번 행감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충북경자청이 지역 업체로 둔갑한 '페이퍼 컴퍼니'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는 것도 밝혀졌다.

이 관계자는 '페이퍼 컴퍼니'를 '지역 업체'로 인정, "지역 업체가 80% 이상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본보가 확인한 바 페이퍼 컴퍼니와 대기업을 제외한 '진짜 지역 업체'는 12% 수준에 그친다.

이 관계자의 발언은 점입가경이다. 기자가 지역 업체의 정확한 참여 비율을 묻자, 이 관계자는 "충북경자청이 아파트 건설 현장에 지역 레미콘이 몇 % 사용되는 지 알 필요가 있느냐?"고 되물었다.

충북경자청은 알 필요가 있다. 알아야 한다. 그 게 충북경자청의 존재 이유다. 충북 지역과 산업 발전을 위해 충북경자청이 존재하는 이유다.

충북경자청은 실언(失言) 수준을 넘어선 연속된 망언(妄言)에 대해 공식 사과해야 한다.

언론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지역 산업에 대한 배려 없는 망언에 대해 고개를 숙여야 한다.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행동이 된다고 했다. '말'에 대한 반성이 있어야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