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수암골'과 부산 '감천문화마을'

2019.02.24 15:24:54

신민수기자

경제팀

[충북일보] 기자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2박 3일간 부산여행을 다녀왔다.

10여년 만에 찾은 부산에는 '가봐야 할 곳'도 '먹어야 할 것'도 정말 많았다.

그 가운데 벽화마을로 잘 알려진 '감천문화마을'은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곳이었다.

기자는 그동안 관광산업에 관심이 많아 청주의 대표 관광지인 수암골을 종종 취재하곤 했다.

그때마다 수암골과 비교되는 감천문화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 곳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싶었다.

수암골과 감천문화마을은 한국전쟁 당시 모인 피란민들이 형성한 곳이다. 탄생 배경이 비슷한 만큼, 두 곳의 모습도 비슷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두 곳은 너무나 달랐다.

순환 셔틀버스(20인승)가 산 아래부터 감천문화마을까지 쉴 새 없이 관광객들을 실어 날랐다.

이 때문에 마을 안으로는 차가 거의 다지니 않아 관광객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주말이면 차와 보행자가 뒤엉켜 아수라장이 되는 수암골의 모습과 대조적이었다.

감천문화마을의 규모가 수암골보다 훨씬 큰 이유도 있겠지만, 즐길거리 역시 감천문화마을이 월등히 많았다.

대형 카페와 음식점들이 주로 자리 잡은 수암골과 달리 아기자기한 상점과 소박한 먹거리들이 감천문화마을을 채우고 있었다.

계단식으로 들어선 형형색색의 집들과 미로 같은 골목길은 그 자체로 멋진 사진 배경이 됐다.

마을의 대표 조형물인 어린왕자 옆에는 어린왕자와 사진을 찍기 위한 대기줄이 수십m까지 이어졌다.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마을 내 공방에서 공예체험을 하고, 수많은 외국인들이 골목 구석구석을 누비며 아름다운 마을 풍경을 눈에 담았다.

그동안 수암골과 감천문화마을은 대등한 비교가 아닌, 한 쪽이 한 쪽을 좇아야 한다는 식의 비교가 주로 이뤄졌었다.

틀린 말이 아니었다.

두 곳은 역사와 규모, 도시 브랜드 등 다른 점이 너무나 많다.

하지만 기자가 느낀 가장 큰 차이는 '고민'이었다. 그동안 청주시는 수암골을 두고 어떤 고민을 한 것일까.

가까운 주말, 청주시 관광분야 공무원들은 감천문화마을에 다녀와야 한다. 꼭 셔틀버스를 타고 마을에 올라야 한다. 그리고 고민해 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