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호흡하는 기업 생태 조성"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취임 인터뷰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선순환 생태계 조성'
소비촉진 위한 챌린지 캠페인 고려
ESG경영실천 등 시대 흐름 맞는 사업·서비스 발굴

2024.03.27 17:44:05

편집자주

청주상공회의소는 충북 경제계를 대표하는 지역의 주요 경제기관이다. 차태환(61) 회장은 지난 3월 14일 25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차 회장은 그간 청주상공회의소 부회장, 충북경제포럼 회장, 청주시기업인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지역 경제인들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다. 이제는 1천300여 개의 회원사와 충북 경제를 이끌어갈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의 포부와 목표를 들어봤다.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이 27일 청주상의에서 진행된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성지연기자
[충북일보]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 지역 상공인 권익 향상을 위한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는 다짐을 담담한 어조로 밝혔다.

◇청주상공회의소가 확산시킬 신(新)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역할에 있어서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해졌다.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시대와 국민이 요구하는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부응하겠다.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들을 위한 쉼터버스 제작, 위기청소년 심리상담과 일자리 제공, 저출산 극복을 위한 돌봄환경 개선사업 등 기업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비즈니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

지역내 소비 침체가 길어지고 있다. 촉진방안에 대한 구상이 있나.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우리 지역의 행사에 저희들이 이제 적극적으로 동참해서 좀 도움을 드리거나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소비 촉진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같은 방향으로 청주상의에 대기업, 중견, 중소기업들이 회원사로 있는 만큼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챌린지를 하거나, 경제 관련 단체들과의 챌린지 등에 대해 관련 사무소와 협의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캠페인을 준비해보도록 하겠다."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이 27일 청주상의에서 진행된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성지연기자
◇청주상공회의소에는 1천360여 명의 회원사들이 있다.

"ESG경영 실천·중대재해처벌법 대응·워라밸 문화 확산 등 새로운 시대 흐름에 맞는 사업과 서비스를 적시에 발굴해 추진하겠다. 부설기구인 충북FTA통상진흥센터, 충북지식재산센터, 충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통해 수출·특허·고용 등 경영필수 삼각축에 대한 지원 확대와 함께 올해 새롭게 설립한 충북인력개발사업단을 통해 기업 인력난 해소에 매진하겠다. 아울러 우리 지역 경제규모와 위상에 걸맞는 경제인들을 위한 공간이 없는 만큼, 회원기업들이 몰려와 활기를 띠고 아이디어와 상품, 기술이 자유롭게 교환되는 비즈니스 종합지원 기능을 갖춘 상의 회관을 하루 빨리 건립해 지역기업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도록 하겠다."

◇상의회관 신사옥 관련 추진 현황은.

"부회장·상임위원 등으로 구성된 신사옥추진위원회가 지속 운영되고 있다. 상공회의소가 갖고 있는 역할과 지역 내 기업, 지자체 등과의 업무 연계성·접근성·효율성 등을 고려해보면 현재 상의 회관 부지에 신축을 하는 것이 가장 유력하지 않겠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다. 다만 주변 여건과 상황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임기 중에 신사옥 첫 삽을 뜰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북경제단체협의회 기능 확대 로드맵은.

"그간 방사광가속기 구축 공동건의문 채택, 기업 친화적 환경 조성 및 기업경쟁력 강화 위한 정책과제 건의,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촉구 성명서 발표, 에코프로 이동채 전 회장 사면 촉구 서명운동 전개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및 지역경제 현안 해소에 앞장서 왔다. 앞으로도 지역 경제계의 중심축으로서 기업권익 보호, 경제현안 해소와 더불어 최근 경제계의 주요 화두인 ESG경영이 경제계 전반에 널리 전파될 수 있도록 하고 경제단체에서 선제적으로 실천해 기업인들이 존경받고 우대받는 사회풍토를 만드는데 주력하겠다."

◇도민들에게 전하는 말씀은.

"글로벌 경기침체, 고금리·고물가, 전쟁리스크, 미중갈등, 공급망 불안, 중대재해처벌법 전면 시행, 총선 등 기업경영을 둘러싼 각종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기업들을 위한 손과 발이 돼 함께 뛰어주시고 힘을 북돋아 주시기 바란다."

/ 성지연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