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의 봄 꽃축제

2024.03.28 15:51:21

류근홍

푸른솔문인협회 회장·SMK클라스 시니어모델

꽃과 축제의 계절 봄이다.

해마다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 동안은, 전국에서 축제의 꽃이 만발한다.

지역별 특화된 관광자원과 자연환경을 계절적인 맞춤과의 보는 축제에서, 이제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며 즐기는 오감 만족의 축제이다.

갈수록 봄 꽃축제는 지구온난화의 이상기온으로 꽃들의 개화 시기가 빨라지고 있고, 겨울철 눈꽃이나 얼음축제 역시 기온상승으로 개최가 연기되거나 아예 취소되는 사례가 많다 보니, 이제는 계절 축제는 날씨가 좌우하고 있다.

올해 청주의 벚꽃과 푸드트럭 축제 역시 이른 벚꽃 개화 시기에 맞추려다 오히려 비 예보와 꽃샘추위로 개화 시기가 지연됨으로 인해, 축제를 1주 정도 연기하였다. 그래도 무심천 제방 풀들의 푸르름은 역력하고 개나리꽃은 이미 만개하였으며, 벚꽃도 날씨 눈치를 보며 꽃망울을 터트리고 있다. 봄기운이 가득한 무심천의 풍경은 아침 저녁으로 다르다.

물오른 버드나무의 푸른 새순은 멀리서도 눈으로 봄 향기를 느낄 수가 있다. 지난해의 억새풀은 계절과는 상관없이 노란 금빛으로 남아 봄과의 대조를 이룬다.

아침이나 저녁에 무심천 중간의 징검다리를 천천히 건너보자. 무심천의 야경과 함께 도심에서 느끼는 물소리 바람 소리가 색다르다. 날씨와 상관없이 3월 말이 되면, 무심천의 벚꽃과 개나리는 계절보다 먼저 청주시민들의 마음을 봄과 문화예술로 짙게 물들인다.

올해도 3월 29∼31일까지 제2회 푸드트럭 축제에 이어, 청주예술제가 4월 2일까지 다채로운 예술 프로그램을 가지고 펼쳐진다. 5월에는 청주민속예술제와 도시농업 페스티벌 등 풍성하고, 다양한 축제가 잇따라 청주를 수놓을 예정이다.

예상외로 지난해 성공적으로 개최한 제1회 푸드트럭 축제는 올해도 많은 시민들의 기대가 크다. 이제는 청주의 푸드트럭 축제가 전국적으로 청주를 대표할 수 있는 봄 축제로서의 자리매김을 굳혀가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보다도 늘어난 35대의 푸드트럭이 다양한 먹거리를 꿀잼행사와 함께 판매한다.

특히 지난해 축제에서 가장 인기를 끌었던 플리마켓(벼룩시장)과 용화사의 칠존석불 문화축제는 중국 유학생들과 다문화 가족들은 물론 어린아이들에게도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올해는 젊은 세대를 위한 재즈공연과 EDM 디제잉 파티 등이 한층 기대된다.

축제도 산업이다. 매년 새로운 독창성 있고 특색있는 다양한 문화예술의 상품 개발과 홍보 전략이야말로, 청주를 대표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축제로 지속적 발전이 가능하다.

올해의 봄 축제를 꿀잼도시 청주의 매력과 예술 문화의 우수성을 전국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시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을 갖자.

지난해의 옥에 티로 불편을 겪은 쓰레기 문제와 화장실의 부족 등을 돌아보며, 올 축제에서도 청주의 문화예술의 매력을 봄기운과 함께 마음껏 느끼고 발산해 보자.

끝으로 모든 축제는 질서와 안전의 시민의식이 최우선이며, 훈훈한 지역 주민들의 화합과 단결 그리고 문화예술의 발전이 축제의 취지이자, 성패를 좌우함을 강조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