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5.16 21:12:39
  • 최종수정2023.05.16 21:12:39
[충북일보] 낙하산 줄은 참 질기다. 날카로운 칼로 자르기 전엔 끊기 어렵다. 역대 정부는 늘 낙하산 관행을 없애려 했다. 하지만 언제나 습관처럼 실패했다. 지방자치단체도 마찬가지다. 전문성은 뒷전이고 선거 논공행상이 늘 앞섰다. 충북도도 다르지 않다. 민선 8기 출범 1년이 다돼가도록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차기 충북도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에 김태수 전 충북지사 정무보좌관이 내정됐다는 소문 때문이다. 소문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아직 확인할 수 없다. 다만 김 전 보좌관의 인선은 낙하산 인사 논란을 비켜가기 어렵다.

충북도에는 낙하산 관행이 여전히 남아 있다. 지난해 말 임명된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도 낙하산 인사였다. 충북도 고위 공무원 퇴직자였다. 도지사 체육회장 시절 관성이 그대로 유지됐다. 퇴직한 측근 고위직들을 위한 보은의 자리로 전락한 셈이다. 이번 충북도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내정설의 뿌리도 다르지 않다. 내부적으론 이미 다 아는 사실이다. 낙하산이 기정사실이다. 우리는 김영환 충북지사가 나쁜 인사 관행을 이어가지 않길 바란다. 되레 나쁜 인사 관행을 잘라내고 부수길 소망한다. 더 나아가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 정착시켰으면 한다. 체육회 사무처는 지원기관이다. 선수 육성과 생활체육 활성화가 주요업무다. 사무처장이 선수와 지도자 경험을 갖추면 좋다. 행정력까지 갖추면 최선이다. 하지만 모든 조건을 다 갖추긴 어렵다. 차선으로 소통과 열정, 지도력, 행정력을 갖춘 인물을 발탁하면 된다. 그런데 그런 인물이 공무원일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 김 전 보좌관은 차선의 조건과도 잘 맞지 않는다. 충북도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 전체 장애인 체육인들을 위해 일 해야 하는 자리다. 단순히 보은 인사를 위한 자리로 이용되는 건 옳지 않다. 김 전 보좌관은 전문적인 체육인 출신이 아니다. 장애인 체육인들을 대변할 만한 어떤 자격도 없다. 체육계의 반응이 비판일색인 까닭도 여기 있다. 얼마만큼 전문적으로 장애인체육회 사무를 처리하겠냐는 우려다.

충북도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은 늘 선피아나 관피아 차지였다. 충북지사가 바뀔 때마다 그랬다. 선거캠프나 공직에 있던 인물들이 자리를 꿰찼다. 이제 그러지 말아야 한다. 낙하산으로 조직을 무너트리고 장애인체육을 후퇴시켜선 안 된다. 사무처장은 장애인체육회든 비장애인체육회든 적어도 체육을, 스포츠 정신을 이해하는 전문인이어야 한다. 그래야 체육계의 고착화된 나쁜 관행을 깰 수 있다. 낙하산 인사는 조직의 효율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다. 내부 갈등까지 불러올 수 있다. 체육계가 더 이상 낙하산부대여선 안 된다. 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진행된 낙하산 부대의 폭격은 이쯤서 멈춰야 한다. 사무처장 자리가 특정인들의 전유물이어선 안 된다는 얘기다. 충북도장애인체육회엔 지사 보좌관 출신이 필요한 게 아니다. 스포츠 활성화, 경쟁력 강화, 마케팅능력 향상을 이끌어 낼 인물이 있어야 한다. 김 지사는 산하기관 인사에 적용한 나쁜 관행과 관습을 벗어던져야 한다. 물론 인사에 정답이란 없다. 하지만 분명한 오답은 있다. 정치의 셈법이 작용하면 늘 실패했다. 낙하산 인사의 체육단체 입성은 독재시대의 잘못된 유산이다. 민주화시대의 요구가 아니다. 하루라도 빨리 바꿔야 한다. 이젠 체육회도 민간이나 외국과 경쟁해야 한다. 장애인체육회도 다르지 않다. 시대 변화와 미래를 준비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어야 한다.

김 지사는 우선 선거 논공행상을 따지지 말아야 한다. 이번 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인선부터라도 선거와 관련된 인사를 임명하지 말아야 한다. 더 이상 낙하산 인사 논란이 나오지 않도록 인사 운영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 충북도 산하 기관장 자리는 결코 선거전리품이 아니다. 낙하산을 내려 보내 자리를 보전하는 곳은 더더욱 아니다. 당장의 불편과 저항 때문에 미룬다면 미래를 약속할 수 없다. 김 지사에 대한 도민의 신뢰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김 지사가 굳이 김 전 보좌관을 임명한다면 의도는 분명해진다. 다음 선거를 위한 장기 포석일 뿐이다. 게다가 큰 과오를 남기는 일이다. 지금은 변화를 넘어 혁신이 필요한 때다. 김 지사는 새롭게 산하기관 인사생태계를 다시 그려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