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청권 특자체 맞춤형 컨설팅 첫 시동

10일 특자체 설치 구체적 방안 논의 위한 충청권 간담회 열려

  • 웹출고시간2023.05.10 17:51:42
  • 최종수정2023.05.10 17:51:42
[충북일보]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에 따른 올바른 방향성 정립을 위해 정부 차원의 컨설팅이 이뤄져 보다 체계적인 특자체 출범이 가능하게 됐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은 10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컨설팅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컨설팅은 초광역권 지역연합을 대상으로 범부처 차원의 현장기반 통합지원이라는 국정과제 실현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특자체 설치 맞춤형 컨설팅 사업' 일환으로 마련됐다.

특히 충청권이 특자체 설립 준비조직 출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첫 번째로 충청권에서 개최돼 의미를 더했다.

이날 합동추진단은 △충청권 초광역권 발전계획 수립 △충청권 초광역협력사업 발굴 ㈜특자체 설립 방안 마련을 위한 4개 시도 지자체·의회·시도민 공감대 형성 등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또한 앞으로 약 4회에 걸쳐 진행될 간담회 추진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합동추진단은 특자체의 안정적 설립·운영과 초광역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범부처 차원의 제도적, 재정적 지원방안에 대해서 관계 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지금까지 지역 자체적으로 발굴한 초광역 협력사업을 중심으로 특별지방자치단체 사무를 구체화해줄 것과 권역 특성 분석, 해외사례 참고 등을 통해 새로운 협력사업을 발굴해 줄 것을 컨설팅단에 주문했다.

김현기 충청권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 사무국장은 "충청권은 행정수도로의 성장 등 국가신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는 혁신기반시설이 풍부해 초광역협력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균형발전모델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권역"이라며 "앞으로 중앙정부 및 관련 전문가분들도 충청권 특자체 설립 및 초광역 협력사업 추진에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맞춤형 컨설팅'은 행정·법률·산업·국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섭외해 권역 맞춤형으로 구성됐다.

현장 간담회는 이날 충청권을 시작으로 지리산권(5월12일), 광주·전남(5월24일) 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최근 초광역 협력, 인구감소 대응 등을 위해 여러 지역에서 특별지방자치단체가 설치가 논의되고 있는 만큼 원활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및 성공사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