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조합장 선거 치열한 경합 예고

제천농협·제천단양축협·금성농협 3~4명 후보 각축
봉양농협 홍성주 조합장, 무투표로 10선 달성

  • 웹출고시간2023.02.27 11:39:03
  • 최종수정2023.02.27 11:39:03
[충북일보]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다음 달 8일 실시되는 가운데 제천에서는 제천농협과 금성농협, 남제천농협, 백운농협, 봉양농협, 제천단양축협, 제천산림조합 등 7개 조합장 선거가 치러진다.

4년 만에 치러지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는 농양봉협을 제외하고는 치열한 경합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제천단양축협과 금성농협은 각각 4명이 출사표를 던지며 전체 7개 조합 가운데 가장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가장 관심 조합인 제천농협은 7선에 도전하는 김학수(78) 현 조합장에 맞서 박근수(65) 현 제천농협 대의원과 안성균(70) 전 제천농협 상임이사 등이 치열한 경합을 펼치고 있다.

당초 2019년 제2회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김학수 현 조합장에게 60여 표 차로 분루를 삼킨 류태형 전 조합장의 출마가 관심사로 떠올랐으나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그에 따른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김 조합장이 7선 고지에 오를지 아니면 변화의 바람이 일지 전체 7개 선거구 가운데 가장 높은 관심 속에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천단양축협은 농협중앙회 대의원인 유도식(68) 현 조합장에 맞서 진항구(64) 전 조합장과 박병남(62) 전 충북축산단체협의회장, 전태제(62) 전 제천시축산단체협의회장 등 4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다수의 출마자 속에 현직의 유리함이 점쳐지고는 있으나 다수의 후보 경쟁 구도에서 진 전 조합장의 선전도 무시 못 할 상황이다.

여기에 제천금성농협조합장 선거에는 장운봉(63) 현 조합장에 맞서 금성농협 근무 경력을 지닌 유병호(61) 후보, 정명헌(64) 전 금성농협 이사, 유수형(68) 전 금성농협 비상임이사 등 4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금성농협 또한 현 조합장의 우세가 점쳐지고 있으나 나머지 후보의 선전도 기대되고 있다.

여기에 백운농협은 김성태(71) 조합장에 맞서 배남진(59) 전 백운농협 이사가 출사표를 던져 대결 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현 조합장의 영향력이냐 신진 후보의 돌풍이냐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함께 남제천농협은 류승인(64) 현 조합장에 맞서 김기선(65) 전 조합장이 4년간의 와신상담 끝에 권토중래를 꿈꾸고 있다.

제천산림조합은 장영호(71) 현 조합장에 맞서 김경환(65) 전 제천산림조합 비상임이사, 배병구(58) 전 제천산림조합 지도상무 등 3인이 경합을 펼치고 있다.

이중 배 후보는 2019년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현 조합장에게 37표 차로 분루를 삼키며 이번 선거에 설욕을 노리고 있다.

끝으로 봉양농협은 홍성주 현 조합장의 단독출마로 투표 없이 10선 고지의 금자탑을 세웠다.

하지만 부당해고 등 홍 조합장의 갑질 행위를 규탄하는 전국금융노조 봉양농협분회의 출정식이 27일 열리는 등 장기 집권에 따른 후유증이 이어지고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