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오송3산단 절대농지 해제 될까

정부 6개 분야 57개 중앙권한 지방이양 추진 계획 발표
시도지사에 농지전용 권한 확대… 충북도 설득 논리 개발

  • 웹출고시간2023.02.12 15:59:10
  • 최종수정2023.02.12 15:59:10

김영환 지사가 지난 10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통합 물관리와 중부내륙발전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충북일보] 정부가 농지전용 권한을 시도지사에게 확대하는 규제완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청주 오송 3국가산단의 농업진흥지역(절대농지) 문제가 해결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지난 10일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시·도지사 농지전용 권한 확대 등 6개 분야 57개 중앙권한 지방이양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경제자유구역 등 12개 지역·지구에만 적용하던 시·도지사의 농지전용 권한을 지역특구와 연구개발특구를 추가한 14개 지역·지구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행 농지법은 1만㎡ 이하만 시·도지사가 직권 해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1만㎡ 이상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해제해야 한다. 다만 경제자유구역, 도시개발지역, 물류단지 등은 10만㎡ 이상도 시·도지사가 해제할 수 있다.

정부는 "지자체의 수요가 높은 토지이용규제에 관한 여러 과제를 지속 검토해 권한을 이양할 방침"이라고 밝혀 농지 관리 정책 기조가 다소 유연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충북도는 절대농지 문제로 사업추진에 제동 걸린 오송 3산단의 해법을 찾기 위해 발빠른 대응에 나선다.

12일 도에 따르면 김영환 지사는 13일 충북경제자유구역청과 청주시 오송읍 일원에서 현장 집무실을 운영한다.

김 지사와 도 핵심 관계자들은 오송 3산단 조성 예정지에서 절대농지 규제 해제 대책을 숙의하면서 농식품부 설득 논리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는 오송 3산단 관련 현장브리핑과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주요 현안 보고, 기업방문, 기업인과의 간담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도가 203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오송 3산단은 2017년 사업 시작 후 6년째를 맞고 있지만 농식품부의 농지전용 부동의 방침에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사업 대상지 676만여㎡(205만평) 중 93.6%가 절대농지여서 농식품부의 지정해제 처분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김 지사는 "농업진흥지역을 지키기 위해 바이오·배터리 첨단산업단지를 불허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신쇄국정책"이라며 반발해 왔다.

김 지사는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중부내륙 발전 전략과 물 관리 통합 체계를 건의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우리나라는 동해안, 서해안 중심의 경제정책으로 눈부신 발전을 이뤘지만 지역불균형과 지방소멸 문제도 나타나게 됐다"고 지적한 뒤 "정부는 이제라도 균형발전 차원에서 중부내륙지역의 발전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물 관리 권한은 국토부에서 환경부로 이관돼 물의 이수(利水)와 치수(治水)보다는 보존에 더 초점이 맞춰졌다"면서 "결국 산업현장에서는 물 부족으로 기업이 외국으로 빠져나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발전댐은 한수원이, 다목적댐은 수자원공사가, 저수지는 농업개발공사가 각각 관리하고 있는 시스템을 통합하고, 스마트워터그리드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중앙지방협력회의는 국가-지자체 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분기별로 지방자치발전과 관련된 주요 현안을 심의하는 회의로, 올해 들어 처음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국무총리, 시도지사협의회장, 시·도지사, 국무조정실장,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 차관,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 김금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