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윤 대통령 "국민 생명·안전 지키는 데 만전"

중앙통합방위회의 주재…총력 안보태세 확립 강조
"前 정부, 가짜평화 기대 통합 훈련 제대로 못했다"

  • 웹출고시간2023.02.08 15:46:24
  • 최종수정2023.02.08 15:46:24

윤석열(가운데)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56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8일 "다양한 북한의 도발 유형에 맞춰 통합방위에 빈틈이 없는지 점검하고, 정부의 비상 대비 체계를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56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경제도 안보 위에 서 있는 것"이라며 "군경 주요 지휘관들과 정부 모든 부처와 광역단체장들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국가방위를 위해 힘을 모아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현재 한반도와 이를 둘러싼 역내외 안보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며 "7차 핵실험과 ICBM 발사와 같은 북한의 전략적 도발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북한의 비대칭 도발과 사이버 공격, 다양한 테러 위협이 커지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안보 정세도 요동치고 있다"며 "이처럼 급변하는 안보 환경은 우리에게 발생 가능한 모든 위험에 맞서는 실질적인 대응 태세를 요구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안보는 군인만이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군경은 물론 민간이 다 함께하는 총력 안보태세를 확립해서 유사시 우리 국민 보호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엄중한 시기에 한 치의 허점도 용납하지 않도록 통합방위훈련을 제대로 시행하고 공직자들이 의식과 자세를 확고히 견지해야 한다"며 "오늘 회의가 우리의 안보 의식을 함양하고 총력 안보태세가 실질적으로 격상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중앙통합방위회의는 적 침투·도발 등 국가안보 위협상황에 대비해 민·관·군·경의 주요 직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가통합방위태세를 점검하고 발전대책을 논의하는 회의다.

이날 회의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국정원, 각 군,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의 주요 직위자와 관련 분야 민간 전문가 등 160여 명이 참석했다.

충북에서는 김영환 충북지사, 김교태 충북경찰청장, 장거래 충북소방본부장이 함께 했다.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것은 지난 2016년 이후 7년 만으로 윤 대통령은 "지난 정부에서 회의 규모가 축소되고, 가짜평화에 기대서 민·관·군·경의 통합 훈련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했다"며 "앞으로도 매년 초에 제가 직접 회의 주재를 하겠다"고도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제주도청, 육군 35·56사단, 전북경찰청, 고리원자력본부 등 5개 기관에 대통령 표창을 수여하며 국가방위요소의 효율적 운영과 통합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한 공로를 치하했다.

국가정보원은 이날 회의에서 현재 안보정세를 설명하고, 통합방위본부에서 군사대비태세·통합방위태세의 추진성과와 올해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회의에 참석한 통합방위위원들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 고강도 도발 대비 대응역량 강화 및 국민보호 대책 △테러·사이버 위협 대비태세 및 역량 강화방안을 주제로 심층 토론을 이어갔다.

토의에는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등 3명의 민간 전문가가 패널로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한반도 안보 상황을 직시하고, 유사시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대피훈련·시설의 보완과 정보통신 기반시설을 보호하기 위한 각 기관과의 협업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김승겸 통합방위본부장은 주제토의를 마무리하며 "우리가 당면한 전방위적 안보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의미 있는 회의였다"며 "앞으로 지혜와 힘을 모아 확고한 통합방위태세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